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pr 25. 2017

나의 밑마음(무의식) 알아보는 방법

재능코치연구소장

제가 과거에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결정을 앞두고 혼란스러울 때 나의 밑마음을 엿보는 기술이죠.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일명 동전 던지기! 

1. 지금 선택하고자 하는 것 중 동전의 앞면은 '한다', 뒷면은 '안한다' 라고 정합니다. 

2. 동전을 던집니다. 그리고 앞면인지 뒷면인지 확인합니다. 

3. 나의 마음상태를 확인합니다. '야호 잘됐다!' 아니면 '어휴 아쉽다!' 


지금 나는 어떤 결정을 해야할 지 혼란스럽지만, 무의식에서는 이미 원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  


어떠세요? 무척 쉽죠?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나의 밑마음, 무의식 상태를 체크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알려드린 이유는 이렇게 결정을 내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무의식에서 안 좋은 느낌이 들었을 때는 다시 신중하게 검토해보라는 의미입니다. 


주변에서는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의견을 줄 수 있지만, 최종 결정은 본인이 해야 합니다. 머리로는 어떤 결정을 할지 알겠는데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고, 그 결정이 왠지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죠. 그럴때 나의 밑마음을 다시 살핀 후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