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pr 28. 2017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재능코치연구소

지난 2년반 동안 강의와 상담으로 400여명을 만났습니다. 에니어그램과 사주를 활용해서 자기이해를 도와드렸고, 자신의 재능을 바탕으로 진로설정과 창업아이템을 개발해드렸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진로를 찾고,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우선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야 하며, 이런 생활이 반복되어 습관이 형성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몇번의 상담과 컨설팅만으로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연회원 과정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물론 1년을 함께 한다고 바뀐다는 확신은 못합니다. 최소 기간이 1년이라는 뜻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의지를 갖고 실행해나간다면 언젠가 반드시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가지로 정리해보면,


첫째, 바뀌어야 하는 이유가 사라진다. 

매년 연초가 되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결심을 합니다. 그러나 연말이 되어 결과를 돌아보면 제대로 이뤄진 것들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작심삼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초심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이상과 현실의 갭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뜻과 이상은 크지만 현실에서 실행해보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점점 위축되고 결국 초심을 잃게 됩니다.


둘째, 열정에 대한 오해.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100% 열정을 지닌채 산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착각입니다. 우리와 똑같은 사람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열정은 51%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50%를 넘지 못하면 부정적인 상황으로 몰립니다. 하루하루 100%가 아닌 51% 열정을 유지하는 것이 초심을 잃지 않고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51% 유지하는 비결은 첫째 신체건강, 둘째 정서안정, 셋째 비전과 사명 체크입니다.


셋째, 멘토가 없다.

고민이 생기면 누구와 상의하시나요? 상의하고 나면 문제가 해소되는지요? 저의 20대와 30대를 돌아보면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했던 경험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 비슷한 수준의 동료나 친구는 크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존경할만한 멘토를 찾아가서 상담을 해야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멘토가 내 주변에 없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제가 이 일을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 멘토 역할을 제가 대신해드립니다. 에니어그램 진단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재능과 행복을 찾아드립니다. 나다움을 찾는 것이 재능이고, 나답게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용기내서 함께 해보시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