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개인의 소득 중 20% 정도만 자신의 노력으로 이룬 것

투자인문학

by 안상현

최근 경제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한 개인의 소득 중 50%는 그가 속한 국가가 만들어준 것이며, 30%는 부모나 다른 환경이 만들어준 것이고, 20% 정도만 자신의 노력으로 이룬 것이라고 한다.


이 연구 결과는 개인의 소득과 성공이 개인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보여준다. 어떤 나라에서 태어났느냐는 개인의 경제적 성취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같은 능력과 노력이라도 한국, 미국, 아프가니스탄에서 태어난 사람이 누릴 수 있는 기회는 정말 다르다.


태어난 가정의 경제적 수준, 교육 수준, 사회적 네트워크는 한 개인의 소득과 성공에 큰 영향을 준다. 부모가 부유하고 교육 수준이 높다면, 자녀는 더 나은 교육을 받고 더 많은 기회를 얻을 가능성이 크다. 반면,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난다면 기회 자체가 제한적이다.


이 연구 결과는 개인의 노력이 전체 성공의 20%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첫째, 성공한 사람은 운이 좋았음을 인정해야 한다. 둘째, 사회적 불평등을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구조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셋째, 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공정한 경제 체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인문학 #부를이루는요소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누구인가?' 글을 쓰고 사색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