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23. 2017

고통의 깊이

재능코치연구소

지인과 대화를 나누다 고통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한때 '행복전도사’라 불리며 행복멘토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었던 최윤희씨.

그녀는 여러 권의 책출간, 방송출연, 강의 등 겸손하고 소탈한 삶을 살다 홍반선 루푸스 병에 걸리게 되었다. 결국 남편과 함께 동반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유서에서는 “저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견딜 수 없고, 남편은 그런 저를 혼자 보낼 수는 없고 그래서 동반 떠남을 하게 됐다”고 적혀 있었다고 한다. 

홍반성 루푸스라는 병은 통증이 심하여 삶 자체가 고통스럽다고 한다.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 질병의 고통이다. 제아무리 공감해주고 싶어도 그 고통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대화를 마치고 사무실로 돌아오는데 나의 상황이 떠올랐다. 나를 찾아오는 수많은 상담자의 고통은 어떻게 헤아릴 수 있을까? 오전에 방문하는 내담자를 앞두고 여러 생각이 떠오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와 자녀가 생각하는 행복은 다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