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ug 10. 2017

과거와 미래를 바꾸는 방법

나를알면세상이보인다

한 사람을 알기 위해서는 자세히 관찰하면 된다.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지 지켜보면 가능하다. 반복되는 행동패턴이 습관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성격이라고도 한다. 사람의 행동패턴을 살펴보면 성격을 알 수 있다. 

성격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과거의 행동패턴을 알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대부분 습관적으로 행동할 것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습관대로 살아가는 사람의 과거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과거와 미래를 바꿀 수는 없을까? 물론 있다. 바로 현재에 집중하는 것. 

지나간 과거를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집중력을 바탕으로 성과를 만든다. 이것이 반복되면 과거의 행동패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그래서 지나간 과거가 흑역사가 아닌 소중한 경험으로 바뀌는 것이다. 

미래를 바꾸는 방법도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현재에 집중하면서 과거와 달리 성과를 만들면 다가오는 미래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 현재에 얼마나 집중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 내가 해야 할 일에 몰입하면 과거와 미래가 바뀐다. 과거는 아름다운 추억이 되고, 미래는 장미빛 비전이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격을 알면 글쓰는 스타일이 보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