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Sep 18. 2017

재능보다 자기이해가 더 중요하다

나다움인문학교

글을 잘 쓰기 때문에 책을 출간하는 것일까? 노래를 잘 부르기 때문에 앨범을 내는 것인가? 강의를 잘하기 때문에 무대에 오르는 것인가? 짧은 기간으로 바라보면 그럴 수도 있지만 길게보면 결코 그렇지 않다.

오랫동안 글을 쓰고, 노래를 부르고, 강의를 하는 분들은 처음부터 글을 잘 쓰고, 노래를 잘 부르고, 강의를 잘하는 사람이 아닌 분들이 의외로 많았다. 그 분들은 오히려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일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왜 글을 쓰는지, 내가 왜 노래를 부르는지, 내가 왜 강의를 하는지 의미와 가치를 아는 사람은 자신의 꿈을 향해 묵묵히 걸어가기 때문이다. 재능보다 자기이해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재능보다 노력이 더 위대하다.


나는 누구이며,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분들은 나다움인문학교 5주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매주 수요일 저녁에 모여 나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1주차 본능, 2주차 욕구, 3주차 가치, 4주차 행복, 5주차 비전으로 진행되는데요. 


2기 과정은 10월11일부터 시작됩니다. 더보기>> https://goo.gl/JyZjmK

매거진의 이전글 내면의 욕구를 아는 것이 나다움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