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

나다움인문학교

by 안상현

따뜻한 커피 한잔과 함께 부산행 SRT에 탑승했어요. 오늘은 하루종일 동명대학교에 머물러 있을 예정입니다.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특강 2회와 멘토링 1회를 진행합니다. 어떤 학생들이 참여할지 무척 궁금하네요. 그들의 고민과 이야기를 듣고,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스스로 선택하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알지만 실행이 어렵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선택을 해야 한다는 강박증 때문에 두려움이 생깁니다.

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은 없습니다. 최선을 다해 고민한 후 결정한 선택은 언제나 옳은 것이죠. 다만 선택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선택의 두려움을 없애려면 어떤 결과든 받아들인다는 자세로 행동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은 평가에 민감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평가의 시기를 언제로 잡느냐가 다를 뿐입니다. 저는 딱 두 번 평가를 합니다. 첫 번째는 하루를 마감할 때 오늘 즐겁고 행복했는가 평가합니다. 두 번째는 죽을 때 평가 받을 예정입니다.

오늘의 결론은 오늘 하루 즐겁고 행복하기 위한 선택을 하다보면 인생이 만들어집니다. 스스로 평가하고 비교하면서 노력하면 언제나 즐겁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게 인생을 살아가면 결국 죽어서 좋은 평가를 남길 것이라 믿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매력과 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