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힘, 나다움

나다움인문학교

by 안상현

어제 1회 나찾사 모임을 잘 마쳤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참석한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정강민 대표님의 <나답게 사는 방법> 특강을 듣고 몇가지 느낀점을 나누고자 합니다.

정대표님은 스타트업으로 큰 성공과 실패를 경험했고, 여러 회사를 퇴사와 입사를 반복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상사가 던진 화분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홀로서기는 너무나 큰 시련을 가져다 주었고, 이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프리라이팅을 하게 됩니다.

프리라이팅(free writing)은 자신의 생각을 그냥 써내려가는 방식의 글쓰기입니다. 자기검열 없이 쏟아내듯 생각을 쓰는 것인데요. 이 과정을 통해 감정이 정화가 되고, 자기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기관찰 나아가 자기성찰을 통해 자기이해가 이뤄지는 것이죠.

베스트셀러인 <아티스트 웨이>에서 말한 모닝페이퍼도 같은 방식의 글쓰기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아무 생각 없이 빈 종이에 생각을 써내려가는 것입니다. 쓴 글은 바로 읽지 않고 2주일 동안 모아둔 후 한꺼번에 다시 읽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깁니다.

올 해 <사색의 힘, 나다움>이란 책을 쓰고 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나다움을 찾은 과정을 담아보려 합니다. 여러분도 글쓰기를 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어려우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제1회 나찾사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