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l 07. 2016

재미있는 인생을 만드는 방법

재능코치연구소

"왜 사냐고 물으면, 웃지요" 라는 시가 생각난다. 당신은 왜 사는가? 난 즐겁고 행복하려고 산다.

그렇다고 하루하루가 늘 즐겁고 행복할 수는 없다. 내가 아는 사람 중 매일 즐거워하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었다. 과거 회사 다닐 때 건물 옆 거지. 그 친구는 늘 웃는 얼굴이었고 근심과 걱정이 없어 보였다. 항상 새로운 옷을 입었고, 늘 새로운 음식도 먹었다. 물론 본인이 구매하지 않은 버려진 것들이다.

이 사람을 제외하고 항상 행복한 사람은 없다. 경제활동을 하다보면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다양한 갈등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혼자만 잘하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라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다. 나와 상관없는 문제는 얼마든지 발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늘 행복하길 원한다. 즐겁게 살아가길 원하고 원하지만, 현실은 이상과 전혀 다르다. 출근길 지하철 풍경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게임하는 사람 아니면 자는 사람들뿐.

인생을 재미있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다. 당신도 이미 알고 있는 답이다. 첫째는 좋아하는 일을 한다. 둘째는 일과 삶에서 호기심이 많다. 셋째는 자기만의 삶의 기준과 원칙이 있다.

위에서 말한 세가지는 솔직히 쉽지 않은 것들이다. 좋아하는 일을 찾고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고, 호기심이 많다는 뜻은 성장에 대한 욕구를 의미하고, 마지막으로 삶의 기준과 원칙을 세우려면 말처럼 쉽지 않는 과정을 거쳐야 체득이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누군가는 계속 이런 내용을 주장해야 한다. 세상에 떠들어야 한다. 어려워도 맞는 길이고 방향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인이 창업을 준비하는 5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