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인문학교 6기를 마치며

나다움인문학교

by 안상현

지난 4월 4일 우린 처음 만났습니다. 나다움인문학교 6기라는 이름으로요. 늘 시작은 어색합니다. 각자 자기 소개를 간단히 마치고 5주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도 서로 나누었습니다.

1-3.JPG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업. 우선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검사했습니다. 각자 기본유형을 찾기 위해 노력했어요. 물론 한 번에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제 시작이니까요. 조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 주 동안 자신이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눴어요. 자기관찰을 통해 무의식적인 행동을 포착한 분도 있고, 아직은 자기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어려운 분도 있었죠. 괜찮습니다. 이제 시작일 뿐이에요.

2-1.JPG

그리고 내면의 욕구를 탐색했어요. 가족에게 바라는 나의 욕구, 동료에게 바라는 욕구 등. 나의 욕구가 성격유형과도 연결됨을 인식했어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도 해봤어요.


나의 욕구는 내가 추구하는 가치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깨닫습니다. 나의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 가치는 나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인식하게 된 것이죠.

4-1.jpg

욕구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가치를 찾으면서 진정 내가 바라는 행복을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평소 내가 행복함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도 알아봤어요. 이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됨을 깨닫습니다.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추구하는 일상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5-1.JPG
5-2.jpg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나다움이란 무엇인지, 왜 나답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는 것이 나답게 사는 것인지 함께 생각하고 나누는 소중한 시간들. 이렇게 5주라는 시간을 함께 했어요. 5주 수업은 마쳤지만 나다움을 찾는 과정은 시작입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저는 늘 여러분 곁에서 응원할게요!

5-3.JPG

- 후기 -

1) 답이 떠오르지 않는 대답도 선생님이 몇 가지 제안을 하시면 답이 떠올랐다. 나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예전에는 여행을 가거나 술을 마셔야 나에 대해서 생각했는데, 조금씩 자주 이 시간에 나에 대해 고민할 수 있어 좋았다.


2)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던 점, 나답게 살려고 삶에서 불쑥불쑥 떠올리게 된 점, 편안하게 이야기하듯 양방향 강의가 된 점이 좋았다. 나의 적성, 나의 강점(일)이 궁금해졌고, 앞으로의 삶을 위해 해야 할 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무엇이고 잘하고 있는지가 궁금해진다.


3) 에니어그램을 통해 기본적인 나의 성향을 알 수 있었고, 매 과정마다 내가 추구하는 욕구, 가치, 행복, 비전이 무엇인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찾아나가는 과정이 굉장히 재미있었고, 일상 속으로 돌아가 더욱 고민하며 어느 순간 5주차에는 나다움을 찾아나가는 힘이 쌓였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안상현 소장님께서 진행하시는 강연은 믿음으로 무조건 도움될거라 믿었더니, 제 믿음에 확신과 행복을 더해주시는군요. 참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연과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나다움인문학교 화이팅!!!


4) 나의 요동치던 생각과 감정들이 정리되는 시간들이여서 좋았습니다. 나답게 사는 삶에 대해 행동력에 대해 궁금합니다. 시간 여유가 있어서 좀 더 깊은 내용을 가지고 얘기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나다움인문학교에서 나다움을 알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7기 신청 -> https://onoffmix.com/event/136922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생각과 행동이 머무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