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ug 03. 2016

즐겁지 않다면 해야할 이유가 있는가

재능코치연구소

직장 다니던 시절을 떠올리면 매월 급여 받을 때 즐거웠고, 동료들과 술자리할 때 더 즐거웠다. 또한 상사로부터 인정 받거나 승진하면 기뻤다. 그외 하루하루가 정말 힘들었다. 목표를 상실했기 때문이다. 급여 외에는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현재 나의 삶은 나의 즐거움 여부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즐거울 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말하면 오해하는 분들이 있던데, 나의 쾌락을 위해 산다는 뜻이 아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을 하더라도 그 속에서 의미를 찾는다는 뜻이고, 의미를 찾지 못한다면 즐겁지 않기 때문에 그만둔다.

아무리 상황이 안좋더라도 신세한탄만 하면서 지낼 수는 없지 않은가? 힘든 상황에서도 행동 하려면 마음가짐을 바꿔야 한다. 마음을 다잡기 위해서 의미를 찾고 즐거운 요소를 찾는 것이다.

우리가 얼마나 오래살지 모른다. 내일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길게보고 하루하루 힘들게 사느니 오늘 하루 즐겁게 사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어떨까? 즐겁기 위해서는 나에게 의미가 있어야 한다. 의미가 있어야만 나의 의지가 자연스럽게 발동한다.

나를 즐겁게 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나에게 일이란, 직장이란, 나에게 공부란, 학교란, 알바란, 여친, 남친, 결혼, 성공, 돈, 여행, 취미란 어떤 의미인가? 나의 일상에서 만나는 것들이 나를 즐겁게 하는 과정 중 하나인지 생각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의지력보다 환경이 더 중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