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l 29. 2016

의지력보다 환경이 더 중요하다

재능코치연구소

마음만 먹으면 무슨 일이든 해내는 사람이 있다. 아무리 계획을 세워도 끝까지 마무리를 못하는 사람도 있다. 타고난 재능과 주어진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지만, 계획대로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중요한 것은 나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솔직하게 인정하는 마음가짐이다. 평소 나에 대한 관찰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명확히 알려고 노력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나의 능력을 파악하는 방법은 의지력을 체크하는 것이다.

일찍 일어나기로 결심하면 얼마나 약속을 이행하는가, 다이어트 하기로 결심하면 얼마나 계획대로 하는가, TV를 옆에 두고 좋아하는 채널을 켜지 않을 수 있는가, 좋아하는 음식을 두고 바로 먹지 않고 생각한 시간에 먹을 수 있는가 등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해보라.

나의 의지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되었다면 두 번째는 환경을 체크하는 것이다. 의지가 강한 사람도 방해하는 요인이 많은 환경에서는 성과를 얻기 어렵다. 나의 계획대로 실천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놓으면 훨씬 수월하게 실행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부페식당에 가지 말아라. 공부하는 동안에는 클럽을 좋아하는 친구를 만나지 말아야 한다. 어떤 환경에서도 나의 의지력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환경이 상관없겠지만, 대부분 쉽게 의지가 꺾인다.

결론이다. 계획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첫째, 나의 의지력을 믿고 계획을 세운다. 둘째, 계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