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Aug 23. 2016

세 가지 공부

재능코치연구소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원한다. 창업을 하는 이유도 나의 행복을 위해, 직장에 들어가더라도 나의 행복을 위해, 결혼을 하더라도 나의 행복을 위해서다. 나의 행복이 나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공부가 세 가지 있다.
첫째, 일 공부. 사람은 일을 통해 성장한다. 수많은 책을 읽더라도, 수많은 강의를 보더라도 자신의 일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사회 속에서 일을 통해 사람과의 관계를 배우고, 나의 실력을 키우고,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번다.

둘째, 나 공부. 일을 통해 얻는 가장 큰 기쁨은 나를 발견하는 것이다. 일을 하면서 진정한 행복을 찾고, 일을 통해 인간관계를 배운다. 또한 일을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슨 일을 잘하며, 어떤 것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살아가는지 알 수 있다. 여기서 일이란 반드시 돈을 벌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사람 공부. 공부의 마지막 단계이다. 일 공부와 나 공부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사람을 알기 위해서다. 사람으로 태어났기에 사람을 공부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인간관계라고 대답하는 것을 보면 사람공부가 제대로 되는 것같지 않다.

당장 눈앞에 돈과 명예, 성공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100세를 사는 자신의 인생을 놓고 바라보면, 그런 것들이 과연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지 돌아보게 된다.

그러므로 직업을 구하거나 창업을 하는 것은 일을 하는 것의 일부분이다. 그리고 일은 우리 삶의 일부일 뿐이다. 취업설계와 창업설계가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인생설계를 계획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생설계는 일 공부, 나 공부, 사람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 지,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 정해주는 나침반이며 설계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 아이템 발굴 3단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