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Sep 05. 2016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재능코치연구소

소위 창업 3요소는 아이템, 자본, 인재로 구성된다. 다른 각도로 바라보는 창업 3요소는 아이템, 비즈니스방식, 대의명분이다. 

15년 직장생활 이후 홀로 1인창업해서 지금과 같은 결과를 얻기까지 좌충우돌하며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리고 200명이 넘는 사람들을 상담하며 경험과 지혜를 접목하는 연습도 했다. 강연을 통해 그런 경험을 나누고 싶었다.

이번 주 목요일 진행하는 창업마인드특강은 이런 경험을 녹여낸 강연이다. 게다가 휴먼컨설팅연구소 공동대표인 이대섭 대표님이 사주명리학 기반 컨설팅 사례를 말씀해주시는 정말 귀한 시간이다.

벌써 10회를 맞이한다. 9회까지 무료로 진행하던 과정을 유료로 전환했다. 그만큼 경험과 엑기스를 전해주고자 함이며, 더불어 단순한 관심보다 절실함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만나고 싶기 때문이다.

앞으로 창업하는 인구는 늘어날 것이다. 기업형태는 글로벌기업과 소수로 구성된 프로젝트회사로 나뉠 것이다. 삼삼오오 뭉쳐서 일하다 프로젝트가 마감되면 흩어지는 TFT방식이 많아진다. 그러므로 느슨한 관계의 네트워킹이 무척 중요해진다.

SNS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 커진다. SNS 활동사항은 명함보다 더 중요한 나의 이력서다. 온라인 이력서는 경력과 신뢰를 동시에 평가 받는 곳이기에 일과 삶의 조화가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일만 잘하는 전문가는 설 자리가 부족해진다.

100세 시대를 내다봐야 한다. 2-3년 단기간에 목숨걸지 말고 10년 노력에 집중하자. 10년 뒤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란 큰 그림을 갖고, 하루하루 치열하게 살자. 여기서 치열하게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몰입하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괴롭고 힘든 시간이 아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바탕으로, 10년 미래를 내다보며, 하루하루 치열하게 사는 것이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결론이다. 이것이 창업마인드, 즉 마인드의 중요성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 가지 공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