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레터
성격유형에 따라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신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신념을 지키기 위해 행동할 때 동기부여가 되고, 그 신념을 지켜내지 못했을 때 욕구불만에 가득 차게 됩니다.
신념을 지킨다는 것은 긍정적 의미가 강합니다. 다만 상황을 살피지 않고 오로지 신념만 따르게 될 때, 나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만듭니다. 갈등이 고조되고 관계가 틀어지게 되죠.
'나는 지금 나의 신념을 지키고자 열심인가? 아니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인가?' 열심히 달리다가 잠시 멈추어 서서 돌아봐야 하는 질문입니다.
<에니어그램 유형별 핵심 신념>
9유형은 '관계 유지를 위해 나 자신을 지워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8유형은 '나는 불공정한 세상에서 나의 강함과 힘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1유형은 '나는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도록 나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2유형은 '사랑받고 수용될 권리를 얻기 전에 다른 사람들을 돌봐줘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3유형은 '나의 가치는 나의 업적으로부터만 온다는 것'을 믿는다.
4유형은 '나는 중요한 것을 잃어버렸다는 것'을 믿는다.
5유형은 '환영받지 못하고 낯선 세상 속에서 당신을 위한 자리는 없으며 당신은 혼자라는 것'을 믿는다.
6유형은 '세상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믿는다.
7유형은 '나를 만족시키는 것을 찾기 위해 외부를 봐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사람들은 9가지 유형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한가지를 강하게 품고 살아갑니다. 그 핵심 신념은 나의 사고체계, 행동패턴을 규정합니다. 반복된 행동은 습관이 되고, 일상에서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반응하게 만듭니다. 이를 인식하는 것, 즉 알아차림은 매우 중요한 자기인식 과정입니다.
내가 어떤 신념을 바탕으로 살아가는 지 알게 되면 이런 집착으로부터 점점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자신을 바꾸려 노력하는 것보다 이런 알아차림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를 바꾸려는 의도는 나에게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에니어그램에서는 성격은 당신 잘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단지 알아차리지 못했을 뿐입니다. 당신 자신도 모르게 행동하고 있던 나의 습관을 제대로 바라보는 연습이 부족했을 뿐입니다. 태어나면서 주어진 참자아(본질)로부터 잠시 멀어져 있는 것일 뿐, 당신 자신에게 잘못은 없습니다. 자신을 바꾸려 노력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