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레터
얼마전 유튜브 구독자가 500명 넘으면서 스스로 자축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을 촬영하면서 재능의 의미와 재능보다 중요한 능력이 무엇일까 생각했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단기간 성과 내는데 매우 유리하다. 일을 시작할 때 곧바로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쉽게 일을 시작할 수 있다. 만약 장기에 걸쳐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면 재능보다 중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세 가지로 정리해본다.
첫째, 꾸준함.
지속 가능한 일이 되려면 내가 그 일을 하고 싶어해야 한다. 억지로 지속한다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이 된다.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이어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유튜브 운영하는 사람들 중 힘겹게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 안타깝다.
둘째, 평온함.
일희일비하지 않는 자세이다. 블로그에 글을 몇개 올리거나 유튜브에 동영상 몇개 올린 후 어떤 반응을 기대하는가? 사람들이 곧바로 반응해줄 것이란 착각을 버린다. 반응이 크게 와도 그리 기뻐하지 않고, 반응이 없어도 그리 좌절하지 않는다. 이런 평온함은 꾸준함과 연결된다.
셋째, 성실함.
성실함은 근면함이나 부지런함 과는 다르다. 진정성이란 개념에 가깝다. 자신이 하는 일을 진심어린 마음으로 대하는 자세이다. 글을 하나 올리고, 영상을 하나 촬영하더라도 진정성 있게, 나답게 임하는 마음가짐이다.
2019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나에게 무슨 능력이 필요할까 고민해본다.
영상으로 자세히 보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