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 5가지

나다움레터

by 안상현
이미지 2.jpg


오늘은 <자신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 5가지>입니다.


1. 다양한 경험하기


내가 어떤 능력을 가졌는지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성공과 실패 경험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알려줍니다. 성공 경험은 자기 효능감을 높여주고, 실패 경험은 의미를 발견하는 힘을 통해 자기 가치감을 향상시켜 줍니다.


늘 하던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하면 평소 사용하지 않던 잠재된 능력을 쓸 수 있습니다. 재능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능력이 어느새 재능으로 자리 잡기도 하고, 결핍이라고 여겼던 나의 약점들은 강점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자신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경험하기' 입니다.


2. 산책하기


앞으로 나아가는 행동만으로 자기 이해를 하는 것은 반쪽짜리 방법입니다. 행동과 더불어 반드시 실행되어야 하는 것은 성찰입니다. 다른 말로 피드백입니다.


멈추어 서서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나아가는 방향과 중간 성과를 확인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상황을 돌아보는 과정은 행동하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산책하기'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3. 글쓰기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의사소통의 핵심요소인 말과 글 중 하나입니다. 타인과의 소통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의 소통입니다.


다양한 글쓰기 방식 중 프리라이팅(자유 글쓰기)는 자신의 솔직한 내면과 소통하는 매우 탁월한 방법입니다. 하루 중 오전이나 취침 전 등 시간을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5분 추천) 동안 아무런 검열 없이 그대로 받아적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4. 성격공부


옛속담에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고 했습니다. 어린 시절 형성된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받습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는 '성격이 운명이다'라고 강조합니다.


성격공부는 자기 이해를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다만 안 좋은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 성격공부를 한다면 잠시 멈추어보세요.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성격 변화는 진정한 자기 수용을 통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성격공부를 통해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을 진심으로 수용하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5. 질문하기


'내가 누구인가' 알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가치관, 세계관, 철학, 삶의 태도, 마인드 등 입니다. 다른 말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고정관념, 즉 자기만의 사고체계 안에서 질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의 질문 패턴을 공부하면 내가 어떤 관점을 지니고 있고, 지금 나에게 필요한 관점은 무엇이며,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인식하게 됩니다. 특히 질문은 경청의 힘을 키우는데 탁월합니다. 질문과 경청은 탁월한 인간관계의 핵심 능력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너에게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