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Oct 27. 2016

정답보다 생각이 먼저

재능코치연구소

문제가 발생하면 의례적으로 정답을 찾는다. 문제해결을 위해 해결책을 찾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해진 답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상황과 시대에 따라 정답은 변화한다.

온 나라가 대통령과 최순실로 인해 혼란스럽다. 문제가 발생했으니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할 것이다. 물론 답을 찾고 해결책도 찾아야 한다. 다만 정해진 답에 휘둘려서는 안 될 것이다. 정답보다 중요한 것은 나의 생각이다. 내 판단에 근거한 나의 생각 없이 찾은 답은 정답이 아니다.

정답을 찾다보며 과거를 뒤진다. 비슷한 사례를 찾아 그에 걸맞는 솔루션을 적용하려는 의도다. 하지만 이것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과거와 현재는 엄연히 다른 상황이니 같은 솔루션을 적용하기 전에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먼저다. 나의 판단, 나의 기준에 의해.

지혜를 얻는 과정은 이렇듯 생각들 속에서 커간다. 정해진 답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의견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이 생각 저 생각 듣고 말하다보면 지혜로운 답이 찾아지기 마련이다. 누군가 정답을 찾으려 지혜를 모으는 시간을 방해한다면 그를 조심해야 한다. 이미 답을 가지고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이미 문제는 발생했다. 생각보다 파장이 크고 예상보다 더욱 심각하다. 정답 찾기에 몰두하기 전에 생각을 먼저 정리하자. 생각을 정리하려면 반드시 의견수렴과 토론과정을 거쳐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애문제 누구와 상담하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