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Dec 30. 2021

팔꿈치보호대부터 사용해보세요

만성 팔꿈치 통증에 시달리는 주부라면

코로나19로 가족들이 집에서 식사하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이어 새해까지~ 외식이나 배달보다는 가족의 건강을 생각해 집밥을 선택하는 주부들이 많은데요. 하루 세끼, 식재료를 다듬어 썰고, 한 번에 무거운 프라이팬을 현란하게 다루며 뚝딱뚝딱 음식들을 차려내는 주부들 중에는 의외로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운동선수들에게만 걸린다?



‘팔꿈치 통증’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질환이 테니스엘보지요. 최근 골프 인구가 늘면서 골프엘보 또한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특정 운동 종목의 이름을 딴 팔꿈치 질환은 테니스나 골프선수들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랍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와 같은 팔꿈치 통증으로 고생하는 주부들이 많다"라고 만성팔꿈치통증에 대해 설명해주는 오진철 원장



에이스병원 수부클리닉의 오진철 원장님“흔히 테니스나 골프 동작으로 인해 발병된다고 알려진 테니스엘보나 골프엘보는 요리와 빨래와 청소 등 팔과 팔꿈치 사용이 많은 주부들에게도 흔히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렇듯 팔꿈치 관절 질환은 과도하게 팔을 사용한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과 힘줄, 인대 등 주변 조직에 생긴 염증이 원인인 팔꿈치 통증을 그대로 두면 손목과 어깨관절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라고 당부하십니다. 



참아 넘기면 손목과 어깨 관절 질환으로 발전해요



주부들에게 흔한 팔꿈치 통증은 걸레질을 하기 위해 살짝 팔을 비틀거나, 청소를 위해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집거나 물건을 옮길 때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팔꿈치 통증은 손목과 팔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손목부터 팔꿈치까지 이어지는 힘줄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잦은 팔꿈치 통증이 경험된다면 지체 말고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통증을 발생시키는 힘줄은 혈류가 적어 염증과 손상이 발생하면 오랫동안 팔꿈치 통증이 지속되기 때문이지요.  





뿐만 아니라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의 경우, 처음에는 팔꿈치통증에 불과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손목 쪽으로 번져가며 손목과 손가락에 저림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어깨 통증으로 인해 팔을 움직이기조차 어려워져 세수나 식사, 간단한 집안일을 하는 것조차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평소 팔꿈치보호대를 착용하면 좋아요



근육 사용을 최소화하고 팔, 손목, 어깨 부위 스트레칭을 하고 손목 관절과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좋지만 팔꿈치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통증을 줄이고 팔꿈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팔꿈치보호대는 팔꿈치 아래쪽 전완부 상단을 잡아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손목을 움직일 때 사용하는 신전근들이 팔꿈치까지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다시 말해 반복된 동작으로 인해 팔꿈치로 전달되는 자극과 손상을 중간에서 줄여주는 팔꿈치보호대는 팔꿈치 관절을 고정해 부상 부위가 악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혹시 모를 충격이 생기더라도 그 충격을 흡수해 준답니다.   





다만, 팔꿈치보호대를 착용할 때 꽉 조여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오히려 너무 강하게 조이면 동작에 불편감을 느껴 신체의 다른 부위에 불필요한 힘을 주어 부담을 줄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힘이 가해진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기 때문에 팔꿈치보호대는 살짝 압박감이 느껴질 정도로만 착용해 주는 것이 좋아요.



 팔꿈치 통증 줄여주는 치료들



팔꿈치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비수술적치료가 먼저 실시됩니다. 오진철 원장님“대부분의 팔꿈치통증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로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는 힘줄과 뼈가 부착된 부위를 물리적으로 자극해 혈류 개선을 도모하고 힘줄의 재생 기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라고 비수술적 치료를 소개해 주십니다.



에이스병원에서 만성팔꿈치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는 환자



만일 비수술적 치료에도 낫지 않거나 힘줄이 파열되어 심한 통증과 함께 일상 동작에서 기능장애를 일으킨다면 결국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에이스병원에서는 절개 부위를 통해 손상된 힘줄을 제거하는 방법과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오진철 원장님은 설명해 주시네요.






에이스병원에서 시행하는 미세건유리술은 손상된 힘줄의 재생을 방해하는 혈류공급 부족을 해결하는 수술인데요. 에이스병원에서는 고해상도 초음파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MICRO-NEEDLE을 병변 부위에 정확하게 접근시켜 힘줄 FIBER 내부의 혈류가 재개될 수 있는 채널을 무수히 만들고 또 힘줄 뼈 접합면을 자극해 혈류가 개선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미세건유리술은 최소침습, 국소마취시술로 입원과 깁스가 불필요하며 절개 부위가 작고 주변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아 회복이 빠르다는 점도 매우 좋답니다. 






팔꿈치 통증, 그대로 두었다 가는 팔꿈치 질환을 비롯해 손목과 어깨 등 이차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그러나 조금 귀찮더라도 팔꿈치보호대 사용만으로도 팔꿈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니 내 맘에 드는 팔꿈치보호대로 팔꿈치 건강과 함께 나만의 멋을 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에이스병원이 알려주는           척추관협착증운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