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Jan 13. 2022

Q&A 온택트 시대로 심해진
손가락마디통증

직장인인 A 씨는 최근 손가락마디통증이 심해져 키보드 작업을 하다가 잠시 멈추고 손을 주무르는 횟수가 많아졌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갑자기 손에서 쥐가 나는 듯한 통증과 함께 손가락조차 움직일 수 없이 뻣뻣해져 주물러줘야 다시 손가락이 움직여지는 경험도 잦아졌지요. 

걱정스러워 주변에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자 생각보다 손가락마디통증으로 고생한 사람들이 많은 것에 놀랬는데요. 저마다 자신들의 경험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이다:’ “관절염이다”, “손가락건초염이다” 등 그동안 생각지도 않았던 온갖 손가락 관련 질환들을 이야기하는 통에 불안감만 커졌다고 합니다.





직장인 A 씨처럼 최근 온택트 시대를 맞아 손가락마디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사무일로 컴퓨터 사용이 많은 직장인뿐 아니라 장시간 온라인 수업을 하는 학생들, 그리고 온택트 장보기와 배달 횟수가 증가한 주부까지 전연령층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님손가락마디통증으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들과 치료법에 대해 정확하게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으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주는 오진철 원장



Q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인이 궁금합니다.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인은 잦은 사용입니다. 따라서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많이 생기지요. 과거에는 고령층이나 손가락 사용이 많은 직장인처럼 특정 직업에서 자주 발생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많아지면서 청소년 층에서도 손가락마디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엄지손가락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음은 손가락 관절에는 문제가 없으나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긴 경우, 그리고 손목을 비롯해 목디스크로 인해 손가락마디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Q 그렇다면 손가락마디통증으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질환은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손가락 사용이 많아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나 여러 가지 기능들이 퇴행하면서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을 입어 손가락마디통증이 생기지요

다음은 손가락 바닥 부분에 있는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지나치게 수축해 발생하는 일명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 불리는 손가락건초염과 면역체계 이상으로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목터널증후군 목디스크도 의심할 수 있답니다.





Q 손목터널증후군과 목 디스크로 인한 증상이 궁금합니다.



보통 손가락마디통증으로 혼동하기 쉽지만 두 질환의 대표 증상은 손끝이 찌릿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무리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졌을 때 손목을 지나는 인대가 붓고 혈관을 압박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밀려난 경추 디스크가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는 목 디스크는 손가락과 함께 목, 어깨, 팔, 손목에서 동시에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Q 관절염을 말씀하셨는데요.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은 많이 사용한 손가락 관절이 붓고 첫마디가 아픈 것이 주 증상입니다. 그러나 면역체계 이상으로 생기는 류마티스관절염은 손끝이나 손 전체가 아니라 손가락마디관절이 특히 아프지요. 또한, 손가락 관절 중에 가장 끝 관절을 제외하고 두세 번째 관절에 통증이 주로 나타난답니다. 





두 가지 관절염 중 어떤 관절염인지를 구분하려면 아침에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퇴행성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 뻣뻣한 증상이 10분가량 나타났다가 금세 좋아졌다가 손가락 사용을 많이 한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침에 조기강직이 2시간 정도 발생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지만 건드리면 통증이 발생하며 손바닥 부근에 홍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염의 가장 큰 문제는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요. 퇴행성관절염은 연령 및 직업상 특성으로 인해 어쩔 수 없다고 참아 넘기는 경우가 많아 유의해야 하며, 류마티스관절염은 일단 관절이 손상되기 시작하면 치료하기가 어렵고 전신에 영양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 병원을 찾아 조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Q 치료법을 알려주세요.



손가락마디통증은 일시적인 스트레칭이나 찜질로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 날은 작업 중간중간에 주먹을 쥐었다 쫙 펴는 것을 반복해주기만 해도 스트레칭이 된답니다. 다만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찜질을 하게 되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환자의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인을 살피는 오진철 원장



이처럼 조기에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통증이 개선되기 때문에 진료를 미뤄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증세만 심해지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변형이 올 수도 있으니 통증이 일정 기간 지속된다면 전문 병원을 찾아 약물과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증세에 맞는 전문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빙판길 사고로 생기기 쉬운 척추압박골절 조심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