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부근이 꽉 막힌 것처럼 답답하고 아픈 명치통증을 경험하면 그 원인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 ‘갑자기 평소보다 심한 운동을 해서’, ‘스트레스 때문에’ 등 여러 원인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에이스병원의 내과치료센터 하태환 원장님은 “소화불량, 맹장염, 심근경색이나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 담낭염이나 췌장염 초기에도 명치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명치통증을 없애려면 우선 명치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설명하십니다.
그럼 하태환 원장님께 명치통증의 원인을 알아볼게요.
위장질환
명치 윗부분이 아프다면 소화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명치의 위치는 위와 식도가 만나는 부위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가 아프다면 위장질환을 원인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대표적인데요. 과도한 음주나 맵고 짠 음식, 불규칙한 식사습관 등으로 생기는 급성 위염, 헬리코박터균이나 위축성 위염으로 인한 만성 위염이 명치통증을 유발합니다.
만일 장과 명치 아랫부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장과 관련된 소화기관 이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설사, 변비, 장 꼬임 등의 장 질환이 명치 아래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이에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인 경우에도 가스로 인한 명치통증이 유발될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은 통증이 며칠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내시경 검사로 정확한 통증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간과 담도, 췌장 질환
흔히 생각하는 위장질환 외에 위장 옆에 있는 간과 담도, 췌장에 염증이 생겨도 명치통증이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담석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담석증은 소화를 돕는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고 돌처럼 굳어져서 급체와 비슷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통증이 명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어깨까지 뻗쳐갈 수 있으며 담즙이 배출되지 않아 얼굴이 노랗게 되는 황달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급성 췌장염은 담석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담석에 의한 췌장염은 명치통증과 함께 허리까지 오는 극심한 통증으로 기침, 심호흡 등을 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반면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완화되며 메스꺼움과 구토, 발열을 동반한답니다.
심장질환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통증이 나타난다면 심장질환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이지요. 심장통증이지만 심장의 아래쪽에 통증이 생겨 명치통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과 무엇인가 명치에 얹힌 것과 같은 통증이 생기면서 호흡을 하기도 힘들어지고 심한 경우에는 구토를 하기도 한답니다. 심장질환은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절대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근육 이상으로 인한 통증
명치통증이라고 소화기관이나 심장 질환만이 원인이 아닙니다. 의외로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일 수 있어요. 오랫동안 한 자세를 취하면 생기는 거북목증후군이나 척추만곡증처럼 등과 어깨 부근에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는 경우에 명치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척추와 목 등에 무리가 생기면서 가슴 근육이 경직되고 이로 인해 명치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와 골반이 틀어져 신체균형이 무너지면 근육통은 물론 소화불량으로도 이어진답니다.
속이 더부룩한 명치통증이 생기면 무조건 소화질환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하태환 원장님의 설명처럼 여러 원인으로 명치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동반되는 증상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