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Jun 14. 2022

살짝 삐끗했는데 새끼손가락통증 있다면 삼각연골복합일수도

최근 새끼손가락통증을 느낀 A 씨는 통증 원인이 딱히 생각나지 않아 새끼손가락을 어디에서 부딪쳤는지 곰곰이 생각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충격을 줄만 한 일이 떠오르지 않자 ‘조금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통증을 참고 넘겼으나 여전히 새끼손가락통증이 사라지지 았았던 A 씨는 손목을 구부리거나 돌릴 때도 통증이 심해지는 빈도가 잦아지자 결국 병원을 내원해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이라는 진단을 받았지요.


평소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던 A 씨는 처음 듣는 질환인 삼각연골복합체의 원인이 취미로 즐기던 배드민턴을 하는 중에 생긴 손목 비틀림에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합니다. 





척골과 새끼손가락쪽의 연결 부위 통증의 원인,
삼각연골복합체 손상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님 “삼각연골복합쳬란 척골과 새끼손가락 쪽의 손을 연결하는 부위의 연골을 통칭해 부르는 명칭”이라고 알려주며 "손 등 쪽과 손목이 연결되는 부위의 연골 모양이 삼각형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삼각연골복합체는 손목 관절 내부의 새끼손가락쪽애 존재하는 세모꼴의 섬유연골에 손상이 생기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라고 통증 원인을 설명해주시네요. 



지속적인 새끼손가락통증의 원인으로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을 꼽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이렇듯 손목의 움직임을 쉽게 해주는 연골에 손상이 생기면서 손목을 움직일 때 힘을 분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손목을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갑작스러운 외상과 지속적인 손상으로 인한 
만성통증이 대부분



보통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의 원인은 넘어지면서 손으로 바닥을 짚어 생긴 외상이나 테니스와 배드민턴과 같은 라켓을 잡고 하는 운동의 백핸드 자세를 하다가 삼각연골복합체에 손상이 가해지는 경우, 골프 스윙을 하다가 손목에 힘을 잘 못주는 경우, 강한 힘으로 손목이 비틀리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새끼손가락과 손목이 연결된 부위의 위치한 삼각연골복합체에 발생한 손상이 원인인 만큼 손목 사용이 많은 운동 뿐 아니라 주부와 요리사 등에게도 흔히 발병하는 질환이지요. 이처럼 특정 직업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은 반복된 동작으로 인해 조금씩 손상이 진행하면서 만성통증으로 발전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삼각연골복합체를 의심할 수 있는 통증으로는 새끼손가락통증이 대표적이며 손목을 구부리거나 자동차 핸들을 돌릴 때와 걸레를 짤 때처럼 손목을 돌리는 경우,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경우에 손목의 척측 통증이 악화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을 땅에 짚고 일어나거나 문고리조차 돌릴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발생하지요. 이외에도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는 작업 시 통증이 있다면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손목 염좌로 넘기기 쉬워요



최근 현대인들에게 잦은 휴대폰과 키보드 사용, 취미로 인한 운동을 하면서 생기는 부상과 같은 손목을 사용하는 동작이 많아지면서 손목터널증후군과 드꿰르베인병 등 손목 통증으로 인한 질환의 발생빈도가 높아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반인들은 삼각연골복합체에 손상 및 파열이 생겨도 단순한 손목 염좌로 생각하기 쉽다는 것이 문젠데요. 새끼손가락통증에도 불구하고 손목 염좌로 여겨 파스만 붙이고 증상을 방치하다가 손목 통증이 악화되고 나서야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답니다. 




만일 손목 사용을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손목 통증이 2~3주가 지나도 그대로라면 손목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하는 삼각연골복합체가 손상이나 파열된 것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이를 그냥 방치한다면 손목 전체의 기능 장애 발생을 비롯해 손목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MRI로 정확한 상태를 빠른 시일 내에 확인해야 합니다.



X-ray와 MRI 등 증세에 따른 검사가 빠르게 진행되는 에이스병원



발생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요



급성 파열로 인한 통증이라면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과 함께 석고와 같은 지지대로 손목을 고정하는 것으로도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줄어들지 않거나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의 크기가 크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수부질환은 비슷한 통증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의한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하는 오진철 원장



오진철 원장님“수부질환은 환자들이 자가 진단만으로 질환을 구별하기 어려운 만큼 전문병원에서의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에이스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를 실시하고 비수술적 치료를 적용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면 관절내시경으로 파열된 연골을 다듬어 내거나 봉합하는 최소침습 및 봉합술을 진행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면 상처 부위가 적어 당일 수술과 퇴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라고 수술법에 대해 알려 주시네요. 





덧붙여 삼각연골복합체 손상을 예방하려면 손목을 사용하기 전에 가볍게 손가락을 쥐었다 펴는 것과 같은 스트레칭과 손목을 과도하게 장시간 사용하거나 갑자기 힘을 주는 동작을 취하지 않도록 평소 신경을 써야 한다고 당부하십니다. 




작가의 이전글 왼쪽? 오른쪽?  어깨통증 위치로 알 수 있는 어깨질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