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서 극적인 요소를 더할 때 자주 등장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갑자기 왼쪽갈비뼈아래통증을 느끼고 가슴을 움켜쥐고는 큰 병에 걸린 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장면이 그중 하나인데요.
드라마로 인한 학습 때문일까요?
왼쪽갈비뼈아래통증이 느껴지면 자신도 모르게 큰 병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덜컥~ 겁이 난답니다.
그러나 의외로 왼쪽갈비뼈아래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소화불량부터 근육통, 갈비뼈 골절, 심낭염 등이 있답니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처럼 무작정 심장 부근에서 느껴지는 통증이라고 겁먹지 않도록 왼쪽갈비뼈아래통증으로 의심할 수 있는 대표 질환을 에이스병원 양재호 원장님께 들어보겠습니다.
대표질환 1. 갈비뼈 골절
골프 스윙을 연습하다가 갑자기 왼쪽갈비뼈아래에서 통증이 느껴진 적이 있나요?
운동을 했을 뿐인데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되었다는 사실이 쉽게 믿기지는 않지만 골프나 테니스, 아이스하키처럼 상체를 회전시키는 운동의 경우 급작스러운 동작으로 인해 갈비뼈에 금이 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실제 골프 마니아들이라면 한 번쯤은 갈비뼈 골절이나 금이 간 것을 경험할 정도랍니다.
교통사고나 낙상처럼 심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갈비뼈가 완전히 골절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증이 심하지 않은데요. 보통 때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숨을 크게 들이마실 때 아프답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갈비뼈가 움직이지 않도록 해줘야 해요. 갈비뼈에 깁스를 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탄력붕대나 허리보호대를 사용하면 움직임을 줄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표질환 2. 근육통
왼쪽갈비뼈아래통증 원인으로 근육통을 빼놓을 수 없어요. 근육통은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집안일을 무리해서 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기며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데요. 척추를 중심으로 상체를 감싸고 있는 갈비뼈 부근 근육은 평소 자주 사용하는 근육이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동작으로도 근육통이 생길 수 있어요.
이처럼 근육에 갑작스러운 무리를 주어 생긴 근육통은 휴식을 취하면 보통 3~5일 정도면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대표질환 3 늑간신경통
늑간신경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는 늑간신경통은 왼쪽갈비뼈아래가 화끈거리거나 찌릿하고 저린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늑간신경통은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늑간신경을 따라 가슴, 옆구리 뒤쪽,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신경통입니다.
교통사고 등 외상으로 인한 척추나 갈비뼈 골절, 디스크,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병, 대상포진, 늑간 인대의 지속적인 긴장 등으로 인한 늑간신경 손상이 원인이에요. 또한, 골프 스윙처럼 늑간신경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줄 수 있는 무리한 운동도 늑간신경염을 유발한답니다.
발생 초기에는 대상포진 후 나타나는 신경통이나 유방 관련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잘못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X-ray를 비롯한 첨단 검사기기와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대표질환 4 소화기관 장애
갈비뼈는 우리 몸의 여러 주요 기관을 보호하고 있는데요. 그중 소화기관인 위와 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불량과 같은 장애가 생기면 왼쪽갈비뼈아래통증을 동반하는데요. 특히 위가 위치하고 있는 위치가 왼쪽갈비뼈아래이기 때문에 위 통증이 생기면 이 부분이 아프답니다.
대표질환 5 급성췌장염
왼쪽갈비뼈아래통증과 더불어 복부에서도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급성췌장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췌장은 신체의 왼쪽 윗부분에 있는 소장 근처에 위치한 분비선으로 효소와 소화액을 분비해 음식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췌장염이라고 하는 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음주와 담석증이 있어요.
특히, 식사 후 통증이 심해지며 구역질, 구토, 체중감소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표질환 6 심낭염
심낭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인데요. 이곳에 염증이 생긴 것을 심낭염이라고 하지요. 대부분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심낭염이 생기면 심장에 마찰을 일으켜 왼쪽갈비뼈아래 통증을 합니다. 왼쪽갈비뼈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심장이 있는 부위이기 때문이에요.
만성 심낭염이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급성 심낭염은 왼쪽갈비뼈아래통증과 함께 호흡곤란이 나타나요. 또 기침과 가슴을 비트는 동작, 누울 때 통증이 심해지는 반면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양재호 원장님은 “왼쪽갈비뼈아래통증은 근육통이나 갈비뼈에 실금 및 골절이 생긴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외에도 소화불량이나 대장에 가스가 차는 것과 같은 대장질환, 늑간신경염, 급성 췌장염, 폐렴 등 통증이 원인이 다양합니다”라며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꼭 전문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빠른 치료의 시작”이라고 당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