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팔꿈치엘보, 원인과 치료법

by 에이스병원
테니스나 골프는커녕 배드민턴도 안치는 데 팔꿈치엘보가 생기나요?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로 대표되는 팔꿈치엘보는 테니스와 골프 선수들에게 많이 생긴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런 탓에 평소 이런 테니스나 골프를 하지 않는데도 팔꿈치엘보로 진단을 받으면 원인을 궁금해하시지요.



pixta_90338412_M.jpg



팔꿈치는 우리 몸에서 일상생활 중에 쉽게 손상될 수 있는 부분으로 골프와 테니스로 인한 특정 동작이 아니더라도 요리나 컴퓨터 등 무리하게 손과 팔꿈치를 사용한다면 근육과 관절에 지속적인 손상을 줄 수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의하면 테니스엘보로 진료받은 환자가 2016년 63만 7811명에서 2021년에는 66만 2850명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테니스선수나 테니스 동호인들이 증가했다고 보기에는 너무 많은 수니 결국 테니스 라켓 한번 집어 보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도 테니스엘보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_DSC7539 (1).jpg 팔꿈치엘보에 대한 궁금증에 답을 해 준 에이스병원 수부클리닉 오진철 원장



그렇다면 팔꿈치엘보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팔꿈치엘보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에이스병원 수부클리닉 오진철 원장님께 들어보겠습니다.



팔꿈치엘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팔을 들어 올리고 물건을 움직일 때 팔꿈치 움직임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 않아요. 그러나 팔꿈치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팔을 움직이고 사용할 때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높은 부위입니다.

팔에는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이어진 힘줄이 있어 팔을 굽히고 펴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해주지요. 그런데 팔꿈치엘보는 팔꿈치에 부착된 힘줄이 파열됐거나 염증이 생겨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팔을 구부리거나 움직이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움직임을 주는 힘줄에 생각보다 많은 움직임으로 인해 지속적인 무리를 가하면서 팔꿈치엘보가 생기게 되지요.



pixta_69593747_M.jpg



팔꿈치엘보의 대표 질환인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두 운동의 스윙 동작을 할 때 충격으로 발생하기 쉽다고 해 이름 붙여졌습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에서 가장 흔한 통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요. 테니스 스윙 동작을 할 때처럼 손목을 움직이는 힘줄의 문제로 운동 등으로 인해 팔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팔꿈치 외측 돌출된 뼈에 붙어있는 손목/손가락을 신전시키는 근육들이 모인 힘줄에 미세하게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팔꿈치부터 손목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통증이 있고 세수나 식사 등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지요.



pixta_69473739_M.jpg



반면 골프엘보손목을 구부리거나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모여 있는 팔꿈치 내측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무서운 물건을 많이 나르거나 걸레를 자주 비틀어 짤 경우, 필기나 컴퓨터 사용을 오래 하는 경우 등이 원인인데요. 팔꿈치부터 손목 방향으로 뻗어 나가는 통증, 손바닥 접거나 뒤집는 동작을 반복할 때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pixta_88735906_M.jpg



팔꿈치엘보는 급작스럽게 통증을 일으키기보다는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발병 시점을 정확히 모르고 만성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인대나 힘줄 손상과 같은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와 테니스엘보 구별이 가능한가요?



두 질환은 팔꿈치 통증의 위치가 확연히 다른데요.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외측, 골프엘보는 팔꿈치 안 측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통증 위치에 따라 테니스엘보는 주관절 외상과염, 골프엘보는 주관절 내상과염이라고 하지요.

두 질환은 증상이 비슷하지만 골프엘보가 생기는 부위 주변으로 신경이 지나가므로 손가락까지 저리거나 먹먹한 신경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무리 두 질환의 통증 부위가 팔꿈치의 바깥과 안쪽으로 다르다고 하더라도 전문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통증 원인에 대한 확실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_M5O4092.jpeg "팔꿈치엘보는 통증 위치에 따라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로 구분된다"며 통증 위치를 세심히 진단하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팔꿈치엘보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는데요. 대다수의 환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치료와 체외충격파로 통증이 개선됩니다. 이중 체외충격파는 힘줄과 뼈가 부착된 부위를 물리적으로 자극해 혈류개선을 도모하고 힘줄의 재생 기능을 촉진하는 치료법이지요.

팔꿈치에는 근육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체외충격파 치료를 할 때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무 강하거나 낮은 강도로는 치료 효과가 힘들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가 중요하지요.

체외충격파치료는 치료시간도 짧고 일단 치료 후에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데요. 그러나 치료 후에는 일상에서 팔을 충분히 휴식하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64.JPG 에이스병원에서 체외충격파치료를 받는 팔꿈치엘보 환자



수술을 해야 한다면 어떤 수술이 있나요?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힘줄이 파열되어 일상 동작에서의 팔의 기능이 힘들어진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방법에는 절개 부위를 통해 손상된 힘줄을 제거하는 방법과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전 의료진이 수부 스포츠 메이저 대학병원 전임의 출신인 에이스병원에서는 수술 후 예후가 좋고 빠른 회복 속도가 장점인 고해상도 초음파를 통한 미세건유리술을 시행합니다. 최소침습, 국소마취가 이루어지는 미세건유리술은 입원과 기브스가 불필요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면 절개 부위가 매우 작아 상처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적고 주변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아 회복이 빠르며 혹시 모를 힘줄에 생긴 염증과 동반된 관절 내 병변의 치료도 가능합니다.



_M5O5877.jpeg 환자의 증상에 맞는 전문적 치료가 진행되는 에이스병원



손상된 힘줄이 제대로 재생되지 못하는 이유는 혈류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팔꿈치엘보 치료는 손상된 힘줄의 재생을 방해하는 혈류 공급 부족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에이스병원에서는 고해상도 초음파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MICDO-NEEDLE을 병변 부위에 정확하게 접근시켜 힘줄 FIEBR 내부의 혈류가 재개될 수 있는 채널을 무수히 만들고 또 힘줄 뼈 접합면을 자극해 혈류가 개선되도록 해줍니다.



pixta_81695479_M.jpg



팔꿈치엘보, 테니스나 골프와 같은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나와는 전혀 거리가 먼 질환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돼요. 컴퓨터를 하고 요리를 하는 것처럼 일상에서 반복되는 동작으로도 생길 수 있으니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옆구리통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