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목디스크엔 이런 베개! 목디스크와 베개 상관관계

by 에이스병원

자고 일어나면 몸이 개운해야 하는데 어찌 된 일인지 목이 아프고 뻐근한 느낌이 드신 적이 있으신 가요?

이런 때문인지 자꾸 목에 좋다는 베개를 검색하게 되고 홈쇼핑에 나오는 베개 설명에 한참을 귀 기울이게 된다면 아무래도 현재 베개가 나의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목디스크 발생 주범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목디스크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의외로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에 있습니다. 여유시간을 즐기기 위해 고개를 푹 숙이고 휴대폰이나 태블릿 PC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침대나 소파에 누워 한쪽 팔로 머리를 베고 TV 시청을 하며 휴식을 하고, 하루 종일 목을 쭉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보며 열심히 일한 당신에게도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pixta_69242369_M.jpg



이처럼 목의 피로도를 증가시키는 잘못된 자세들이 장시간 계속되면 목 통증이 발생하고 이를 이완시켜주지 않고 그대로 둔다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에 압력이 가해져 목디스크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pixta_86002727_M.jpg



에이스병원 척추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양재호 원장님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경추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질병인 목디스크는 교통사고와 같은 직접적인 외상 외에도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로 인해 목의 원래 커브인 C자형 커브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변형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목디스크의 원인이 퇴행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청소년과 직장인에서도 목디스크 증세를 호소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니까요”라고 목디스크 발생원인을 설명하며 “목 건강을 유지하려면 목의 C자 커브를 유지하고 근육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하십니다.



_M5O3743.jpeg 잘못된 생활자세가 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명하는 에이스병원 양재호 원장



결국 목 디스크 발생 위험을 낮추려면 목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의식적으로 목에 좋은 자세를 취한다고 해도 무의식이 지배하는 수면시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저 무의식에 맡기기에는 하루에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그대로 둘 수는 없지요. 그래서 수면시간에 꼭 필요한 베개를 어떤 것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 목의 건강이 영향을 받게 된답니다.



그럼 목디스크와 베개의 상관관계를 한 번 알아볼까요?



건강한 목의 커브가 유지되는 것이 중요



우리의 경추는 옆에서 보면 C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C자형 커브가 유지되어야 경추에 무리가 가지 않고 편안한데요. 그런데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에는 목의 커브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꾸 무너지게 되지요. 따라서 건강한 C자형 커브를 베개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pixta_37225474_M.jpg



“하루에 평균 6시간 이상을 베개를 사용하는데 너무 베개 높이가 높거나 낮다면 목이 꺾이는 상태가 유지되어 목에 긴장도를 높이고 부담을 줘 자고 일어났을 때 목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고 양재호 원장님은 말하며 목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베개를 선택할 때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이시네요.


_M5O3751.jpeg "목 건강을 유지하려면 베개 선택이 중요하다"라고 알려주는 양배호 원장



목디스크가 발생하면 주로 뒷목, 승모근 주변이 아프고 두통까지 생길 수 있으며, 어깨, 팔, 손, 손가락까지 아플 수 있어 생활을 하는 데 여러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목디스크로 인한 여러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잠자는 순간까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pixta_87422445_M.jpg



푹신한 베개? 딱딱한 베개?
어떤 베개가 좋을까?



베개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막상 선택하려고 하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아요. 영화나 TV에서 봤던 것처럼 머리가 쑥 들어가는 베개를 선택해야 할지, 아니면 지인이 추천한 딱딱한 베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말입니다.


더군다나 반듯하게 누워서 자는지, 옆으로 누워서 자는지에 따라 베개의 높낮이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어떤 베개가 가장 좋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남성의 경우에는 6~8cm 정도, 여성은 5~7cm 정도의 높이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pixta_79302898_M.jpg


그러나 결국 베개 선택의 기준은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베개입니다. 사람마다 체형이나 목의 상태, 몸의 균형이 다르고 선호하는 베개의 재질이나 단단함도 다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값비싼 기능성 베개라고 모두에게 좋은 것이 아닌 만큼 내게 잘 맞고 베고 누웠을 때 목에 부담이 가해지지 않고 편안한 베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깐!
이런 수면자세는 좋지 않아요


베개도 중요하지만 앞서 잠자는 자세가 더욱 중요한데요. 습관적으로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는 목 근육과 인대에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게 되어 목 뒤 및 어깨 근육이 긴장되고 뭉쳐서 자고 일어났을 때 목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옆으로 누워 잘 때에는 어깨 높이로 인해 머리 높이가 높아지며 베개가 머리를 잘 받쳐주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데요. 낮은 베개를 벤 다면 목이 옆으로 꺾일 수 있기 때문이지요.



pixta_73360241_M.jpg



하루 종일 긴장한 몸을 반듯하게 하고 잠이 드는 것이 개인에 따라서는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야 잠을 잘 수 있다는 분들도 있을 정도이니까요. 그러나 힘들지만 의식적으로 반듯하게 누워서 잠을 자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pixta_85171486_M.jpg



잠이 들기 전에 천장을 바라보고 반듯이 누워 몸의 긴장도를 낮출 수 있도록 숨을 크게 쉬고 최대한 몸에 힘을 빼 주세요. 그리고 천천히 양의 수를 세보는 것이지요. 양 한 마리, 양 두 마리~


자고 일어나서도 목이 개운한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팔꿈치엘보, 원인과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