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을철 라운딩 후 찾아온 골프어깨통증 원인,회전근개파열

by 에이스병원

코로나로 인해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중장년층이 대다수였으나 이제는 MZ세대들까지 골프로 여가를 즐긴다고 하네요. 푸르른 잔디를 밟으며 주변 풍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골프는 단풍이 한창인 가을에도 제격인 운동입니다.


그러나 즐거웠던 마음도 잠시, 한껏 휘두른 스윙으로 인한 골프어깨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pixta_89515584_M.jpg




나이스 샷!
욕심부린 스윙이 골프어깨통증 일으켜요


골프는 스윙이 기본인 운동입니다. 기분 좋게 경쾌한 “딱” 소리를 내며 쭉 뻗어나가는 골프공을 보는 것만 해도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하지요. 이런 쾌감을 한 번 느끼면 자꾸 스윙에 욕심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골프 스윙 동작은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으로 과도하게 힘을 주어 휘두르기 때문에 과도하게 힘들 주면 어깨통증을 일으킨답니다.



pixta_92161104_M.jpg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김학수 원장님 “어깨는 신체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움직임이 자유롭지만 자신도 모르게 팔 돌리기를 잘못해 순간적으로 어깨에 힘이 들어가거나 무리한 스윙을 하면 어깨관절에 손상이 가해지지요”라고 골프 후 어꺠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설명해주시네요. 덧붙여 “골프는 다른 운동과 비교해 부상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신체를 비트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허리, 어깨, 목 등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부분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라고 골프를 하며 조심해야 하는 신체기관을 알려주십니다.


_M5O5055.jpg 골프 후 어깨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설명하는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김학수 원장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발생하는 회전근개파열



골프후어깨통증이 발생하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파열된 경우에는 극심한 통증이 승모근을 지나 목덜미까지 이어지며 팔을 움직이는데 제약을 받게 되지요.


김학수 원장님“어깨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가리키는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근육 가운데 퇴행성 변화와 외상 과사용 등에 의해 이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라고 어깨관절에 발생하는 만성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셨어요.



IT_td00880005193.jpg



실제 60세 이상 인구에서 약 30%가 회전근개파열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회전근개파열의 주된 원인이 50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퇴행성 변화지만 골프와 배드민턴, 테니스와 같은 스포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다시 말해, 나이로 인한 퇴행이 주원인이기는 하지만 젊은 층이라도 무리하게 어깨를 사용하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통증과 함께 심하면
소리까지 들려요


회전근개파열은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른데요. 미세한 파열이라면 경미한 통증이 나타나고 조금 후에 사라지지만 심해지면 점점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과정조차 힘들어지지요. 뿐만 아니라 어깨에 발생하는 통증과 함께 근력 약화, 어깨 결림은 물론 어깨뼈가 삐걱거리는 느낌과 함께 소리 등이 동반되기도 한답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은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검소하고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수면장애로 이어지기도 한답니다.



내 어깨통증은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보통 어깨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기 쉽지요. 더군다나 50대 정도의 중장년층이라면 어쩔 수 없는 나이로 인해 오십견이 찾아왔다고 지레짐작하게 되는데요. 대표 증상이 어깨통증인 회전근개파열의 경우에도 오십견과 혼동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그러나 모든 어깨통증의 원인이 오십견이 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잘 살펴보세요.



pixta_86002783_M.jpg



오십견은 어깨 관절이 아예 굳어 위, 아래 어느 방향이나 각도로든 팔이 움직여지지 않아요. 그러나 회전근개파열은 통증이 있어도 조금 참으면 팔을 올리면 어느 각도까지는 올릴 수 있다는 것이 다르답니다. 또한, 팔을 들어 올리는 자체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각도에서 통증이 발생하지요. 따라서 일단 어깨통증이 생기면 팔을 들어 올려보세요.



IT_twi001t2522939.jpg



다만, 이렇게 골프후어깨통증이 나타나면 지레짐작으로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이라고 진단하지 말고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김학수 원장님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면 파열의 크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어깨통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하시네요.


_M5O5062.jpeg "한번 파열된 회전근개는 시간이 지난수록 크기가 증가한다"라고 회전근개파열의 심각성을 설명하는 김학수 원장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요



회전근개가 일단 손상되고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염증 단계부터 시작해서 미세파열, 부분파열, 완전파열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회전근개파열 치료는 파열 크기와 환자 특성에 따른 수술 방법의 개별화가 중요하다는 것이 김학수 원장님의 설명이네요.


10만 명 이상의 임상경험을 가진 에이스병원 관절센터에서도 회전근개파열 치료는 파열 정도와 환자 특성에 따른 수술 방법, 수술 후 통증 최소화로 입원 기간 최소화, 체계적인 재활시스템으로 일상으로 빠른 복귀를 하도록 하는 것을 중점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실내 (9).JPG 회전근개파열 정도와 환자 특성에 따른 개별 맞춤 수술을 하는 에이스병원



일반적으로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초음파 유도하 항염주사 치료를 먼저 시행하지만 결국은 봉합수술을 해야 하는데요. 광범위한 파열이라도 힘줄조직이 남아있으면 부분적으로라도 봉합을 해야만 관절염이나 어깨 운동마비상태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가힘줄이식술.PNG 타가힘줄이식술



수술을 할 때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선별적 수술을 시행하는데요. 대표적으로 회전근개 힘줄이 붙어 있는 자리의 내측에 無나사봉합사를 삽입하고 특수 바늘을 이용해 잇는 브릿지 이중 봉합술, 피부와 동일한 동종진피로 소실된 힘줄을 대체해 봉합하는 타가 힘줄 이식술, 광범위한 회전근개파열로 인해 가성마비까지 발생한 경우에 시행하는 역행성 인공관절 치환술이 있습니다.



IT_tip244t013376.jpg



건강하기 위해 선택한 골프, 조금 더 세심하게 내 몸의 변화를 살펴 오래 즐기도록 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현대인의 고질병 거북목증후군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