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지난해보다 눈이 많이 내리는 것 같아요. 하얗게 눈이 내리면 설원에서 즐기는 스키와 스노보드를 떠올리는데요. 산 정상에서 미끄러지듯이 눈을 내려오다 보면 추운 날씨도 잊을 정도지요.
그런데 이렇게 스키나 스노보드를 즐기고 난 다음날 온몸이 쑤시는 것을 경험하신 적 있을 거예요. 분명 기억은 나지 않는데, 어깨가 뻐근하고 무릎이 쑤시니까요. 이런 근육통은 걱정 없지만 만일 어깨관절 부근에서 ‘뚝’ 소리가 나거나 통증 및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어깨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어깨사용이 많은
운동선수에게 많은 질환?
운동, 특히 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OO선수가 어깨부상으로 전력에 차질이 생겼다”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거예요. 이처럼 공을 던지는 운동인 여구에서 어깨부상이라고 하면 대부분이 어깨관절와순파열입니다.
어깨관절와순은 어깨뼈의 가장자리를 둑처럼 둘러싸고 있는 섬유질 연골로 팔뚝 근육과 어깨뼈와 연결되어 있어요. 이처럼 움직임이 많을 부분에 위치해있다 보니 특정한 방향으로 과도한 힘이 반복하게 되면 그 부위를 지탱하는 연골이 압박을 받게 되고 이런 압박의 반복으로 조금씩 미세한 손상이 생기며 심한 경우 찢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바로 이것이 어깨관절와순파열입니다.
일반인도 운동이나 넘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어요
에이스병원 전영식 원장님은 “어깨관절와순파열이라고 하면 야구 선수에게만 생기는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취미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어깨사용이 많거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어깨관절와순파열이 생기기도 합니다”라고 어깨관절와순파열은 특정 운동선수에게만 생기는 질환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야구가 아니더라도 테니스, 배드민턴처럼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 등 어깨사용이 많은 운동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라고 덧붙이시네요.
요즘 근력 운동을 하는 헬스족들이 증가하면서 역기를 드는 것처럼 기구를 사용한 운동을 할 때 자신의 운동 능력을 벗어난 너무 무거운 무게를 주어 운동을 하거나 팔굽혀 펴기와 같은 운동 중에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어깨관절와순파열은 절대 생기지 않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답니다. 눈이 내려 미끄러운 길에서 넘어지면서 팔을 짚는다거나 어깨 쪽으로 넘어지며 어깨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면서 어깨관절와순파열이 발생하기도 하고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직업군에게 발생률이 높으니까요.
단순 근육통으로 여겨 방치하다가는
수술까지 고려해야 한답니다
어깨관절와순파열은 직접적인 외부 충격이 없었다면 주로 어깨에 반복적으로 무리를 주는 운동이나 물건을 많이 드는 경우에 생기는데요. 그렇다 보니 어깨를 위로 올릴 때 아프고 불안정한 느낌이 있지만 다른 어깨질환과 비슷해 단순 금육통이나 염좌로 여겨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지요.
“어깨관절와순파열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재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중기 이후에는 안타깝게도 수술을 해야 해요”라고 알려주시며 에이스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관절조영 MRA검사를 시행하고 수술 시 30도 및 70도 관절경을 이용한 정확한 병변 확인 및 수술을 진행하며, 수술 이후에는 견갑상신경차단술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있다고 어깨관절와순파열 치료 단계를 설명해 주십니다.
재활치료와 관절내시경봉합술이 대표적
상부관절와순은 어깨 관절 내에서 관절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파열이 생기면 어깨를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손상정도에 맞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요.
재활치료
손상정도가 적은 어깨관절와순파열일 때에는 재활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 주사치료와 함께 전문치료사가 알려주는 운동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도수치료를 하면 어깨통증을 줄이고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전문가의 재활치료는 전문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무리하게 어깨를 움직여 회복을 더디게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치료사가 어깨 상태에 맞춰 조금씩 도움이 되는 동작을 하도록 해주고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동작까지 알려주니까요.
관절내시경 봉합술
어깨관절와순파열이 중기 이상으로 진행되었다면 수술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파열이 생기면 어깨 불안정성이 생겨 회전근개 힘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수술로 찢어진 부위를 봉합해야 합니다.
특히, 젊고 신체 활동을 많이 한다면 일단 한 번 파열된 부위가 반복되는 움직임으로 점점 더 크게 발전될 수 있어 파열된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수술이 바람직하지요.
전영식 원장님은 “에이스병원에서는 환자들의 병변 위치와 정도에 맞춰 개별화된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에서는 무나사봉합사와 정밀한 관절경내시경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입원기간도 짧지요”라고 관절내시경 봉합술에 대해 알려주시며 “어깨관절와순파열 수술은 수술을 하고 나서 재활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