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은 우리 몸의 다른 기관보다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가엾은 기관입니다. 그런데 막상 발가락이 아프면 걸음을 걷기는커녕 신발을 신는 것조차 힘이 듭니다. 신발만 신어도 극심한 통증이 전해지기 때문에 외출 자체가 겁이 나게 되는 것이지요.
이처럼 극심한 발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무지외반증이 있는데요. 엄지발가락 변형으로 인한 통증인 무지외반증 외에도 새끼발가락 변형으로 인한 소건막류로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소건막류?
새끼발가락이 붓고 아파 걷기 힘든 통증
넘쳐나는 정보와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전과 달리 여러 질환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러나 소건막류라는 질환을 이전에 들어 보신 분들이 많지는 않으실 텐데요. 골절이 아닌 다른 이유로 새끼발가락에 이상이 생긴다는 것 자체도 몰랐던 분들이 대부분이실 겁니다.
새끼발가락이 자주 부어 물집이 생기고, 조금만 걸어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질환으로 새끼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휘거나 돌출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에이스병원 족부센터 오진철 원장님은 “소건막류는 평발 및 넓적한 발, 과도한 유연성을 가진 발처럼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는 사람도 있으나 대부분은 후천적 요인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발볼이 좁아 꽉 끼는 신발이나 앞코가 뾰족해 발가락이 불편한 신발을 오래 신는 경우, 양반다리를 하고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건막류 발생원인을 알려주시네요.
새끼발가락뼈 변형으로 인한 통증
소건막류의 대표 증상은 돌출부위가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굳은살이 생기거나 붓고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붓기가 느껴지기는 하지만 통증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인데요.
엄지발가락과 마찬가지로 새끼발가락은 생긴 모양 자체도 붓기에 민감하지 않도록 생겼고, 신발에 의한 자극으로 인해 자주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새끼발가락 통증에는 둔감해지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새끼발가락은 평소에는 잘 모르지만 발가락이 아파 제 기능을 하게 되지 못하면 그 소중함을 제대로 느끼게 되는 신체 기관 중 하나입니다. 만일 새끼발가락 통증이 생기면 걷는 것은 물론 신체 균형을 잡기도 힘들고 나아가 신발을 신고 앉아 있거나 서있는 것 자체도 너무 힘드니까요.
그러나 이렇게 소건막류를 그대로 방치하면 새끼발가락 주변의 돌출정도가 심해지고 굳은살이 자리 잡게 되는데요. 외관상의 변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해지면 무게중심이 흐트러져 걷거나 뛰는 것이 힘들어지고 어깨와 허리, 골반 등 다양한 관절의 이차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변형은 무지외반증,
새끼발가락 변형은 소건막류
새끼발가락 변형으로 인한 소건막류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으나 엄지발가락 변형으로 인한 무지외반증은 잘 알려져 있어요. 하이힐, 코가 좁은 구두, 키높이 깔창 등 엄지발가락이 꽉 끼는 신발들을 신는 시간이 많아진 현대인들의 엄지발가락은 하루의 꽤 많은 시간 동안 엄지발가락에 자극을 받아 점차점차 변형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소건막류도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으로 바뀐 뿐이지 무지외반증과 비슷하답니다.
오진철 원장님은 “무지외반증처럼 소건막류도 일단 새끼발가락에 변형이 생기면 다시 원래의 상채로 돌아가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변형 단계에 따른 치료를 진행해야 하지요”라고 환자의 새끼발가락의 변형에 따른 맞춤치료법이 최우선이라고 당부하시네요.
변형 정도에 따른 맞춤치료 중요
각기 다른 변형정도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통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일 외측 돌출과 변형 각도가 심하지 않은 상태라면 발가락 교정기나 깔창, 편한 운동화 착용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그러나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은 보조기를 비롯한 것들은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지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단 변형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새끼발가락에 가해지는 마찰을 최소화해주어야 합니다.
발볼이 넓은 신발을 신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제와 같은 약물을 함께 복용하기도 하지요.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신발로는 마찰을 줄이기가 힘들다면 특수제작된 깔창 및 패드 등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변형정도가 심해 통증이 극심하다면 위의 방법으로는 통증이 줄어지지 않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근본적인 통증의 원인을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휘어지거나 돌출된 새끼발가락 뼈를 절제하거나 절제 후에 금속 핀을 삽입해 새끼발가락 뼈를 고정하거나 교정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우리 몸의 신체기관에서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어느 하나도 없습니다.
평소 그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새끼발가락이지만 변형에 이어 염증이 생기면 더 큰 허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그러니 평소에 새끼발가락이 편안하도록 마찰이 적은 신발을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