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라고 하면 가장 먼저 목의 통증을 떠올리게 되지요. 목이 묵직하고 고개를 숙이기도 힘든 통증이 나타나야 목디스크를 의심하는데요.
주부 A 씨는 최근 두통이 잦아졌습니다. 아이들도 모두 개학을 한 터라 집안 일도 줄어들었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산책까지 하며 건강을 챙기는 중인데 지끈지끈한 두통이 자주 발생해 신경이 쓰였다고 합니다. 두통약을 먹으면 잠시 잠깐 통증이 줄어드는 것 같다가도 다시 두통이 찾아와 남들이 말하는 갱년기 증상은 아닌지 걱정이 되었는데요.
어깨통증으로 인해 전문병원을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했던 목디스크를 진단받았고, 그로 인해 두통이 생긴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다른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질환을 발견하고 그동안 자신을 힘들게 했던 통증의 원인이었음을 알게 되는 환자분들이 많으신데요. 목디스크두통도 그중 하나입니다.
목에 발생하는 질환인 목디스크의 증상이 두통이라고 생각하기는 쉽지 않지요.
목디스크두통이 잦은 이유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경추부, 그러니까 목부위의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질병으로,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는 질환이지요.
이렇게 발생하는 목디스크는 병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뒷목, 승모근 주변이 아프고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에이스병원 척추센터 한진솔 원장님은 “목디스크두통은 목에 있는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 혹은 손상으로 인해 신경이 자극되며 머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목디스크두통은 두통과 함께 목과 어깨 통증이 나타나거나 안구의 피로감과 충혈 등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요”라고 두통이 목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인 이유를 설명해 주시네요.
문제는 디스크발생 위치!
7개로 구성된 목뼈 중 상부 경추인 2~4번 경추 디스크가 돌출되면 뒤통수와 옆머리에 연결된 신경을 압박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3번 경추에는 두통을 느끼는 세 번째 후두부 신경과 신경섬유가 집중되어 있어서 이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심한 두통에 안구통증, 구토감까지 나타나게 되지요.
만일 뒷목과 관자놀이 부위에서 참기 힘든 두통이 자주 발생하면서 목과 어깨 주변이 아프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두통과 함께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무거운 경우, 어깨나 팔, 손 등에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팔이나 손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 날개뼈 안쪽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두통약이나 찜질 등 간단한 치료로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라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런 두통이면 목디스크두통을 의심하세요
두통이라도 그 원인이 다른데요.
만일 머리에 띠를 두른 듯한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무거운 것을 올려놓은 듯한 두통, 한쪽 머리가 지끈지끈한 편두통이 자주 나타나는 경우, 뒤통수 쪽이 뻣뻣하고 찌릿한 느낌이 드는 경우, 안구가 뻑뻑하면서 머리가 아픈 경우, 그리고 두통약을 먹어도 두통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목디스크두통을 의심할 수 있어요.
똑바로 서서 스트레칭을 하듯이 고개를 아픈 방향으로 돌려주세요. 그 상태에서 머리 위에 손을 얹고 아래로 눌러주세요. 이때 만일 팔과 손이 저리고 당기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답니다.
이런 의심이 생긴다면 빠른 시간 내에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세요.
“목디스크가 발생해 신경을 누르게 되면 어깨, 팔, 손, 손가락까지 통증처럼, 마비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목디스크는 경추협착증이나 일자목증후군, 후종인대골화증과 같은 질환과도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전문병원에서 X-ray와 MRI와 같은 전문장비로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한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진단에 따른 적절한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라고 당부하십니다.
목디스크두통과 혈관성 두통의 차이점
일상에서 자주 느껴지는 두통의 원인으로는 혈액순환 문제가 있습니다. 일명 혈관성 두통인데요. 이런 두통은 일자목증후군과 목디스크처럼 목의 변형으로 인해 주변 근육과 인대를 긴장시키며 신경 압박 및 통증의 원인이 되어 생긴 두통과는 차이가 있지요.
발생원인 외에 큰 차이점은 뒷목과 어깨에 나타나는 뻐근한 통증입니다. 목디스크두통은 척추 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어깨와 팔까지 통증 및 저림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혈관성두통은 두통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일단 일주일 이상 두통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문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