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파 병원을 찾아 허리디스크라고 진단을 받은 A 씨는 디스크시술의 하나인 신경차단술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신경차단술이라는 말을 듣고 ‘수술을 하는 것인가?’하고 벌컥 겁이 났으나 허리디스크에 약물을 투여해 신경부종이나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신경주사 치료라는 말에 간단히 주사를 놓는 것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막상 시술을 받으러 들어가니 실시간 영상이 보이는 첨단장비가 놓여 있어 깜짝 놀랐답니다.
시술과 수술의 차이
이렇게 허리디스크나 다른 질환으로 인한 통증으로 전문 병원을 찾은 환자들은 시술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수술이란 수술용 칼 등을 이용해서 신체 부위를 절단 도는 절개해서 이루어지는 의료 행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허리디스크의 골절을 치료하기 위해 디스크 부위를 절개하고 관련 치료를 한다면 그것은 수술이지요.
반면 시술이란, 신체를 절단하거나 절개하는 행위 없이 최소한의 의료 행위를 이용해서 치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 씨처럼 신경차단술을 받는 경우에는 허리에 절개 없이 신경뿌리를 찾아 정확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위치에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수술과 달리 시술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고 회복이 빠르며 고령층에게도 위험이 낮은 치료법입니다.
정확한 진단에 따라 시행되는 디스크시술
에이스병원 척추센터 조현진 원장님은 “척추의 퇴행성 변화나 평소 잘못된 자세 및 습관 등으로 발생하는 디스크는 방치하게 되면 점점 심해져서 관련된 기관의 이차질환이나 보행장애와 같은 기능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에 따른 조기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라고 지적하며 “발병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 비수술적치료로 통증을 개선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증상에 따라 디스크시술이, 더 심하다면 디스크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라고 설명하시네요.
이처럼 디스크치료는 증상이 경미한 초기에 병원을 찾는다면 비수술적 치료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나 증상이 심해진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에는 비수술적치료를 해도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이렇게 충분한 시간을 두고 비수술적치료를 진행했음에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음은 디스크시술을 통한 치료를 진행하게 되지요.
대표적인 허리디스크시술
에이스병원에서도 디스크시술이 진행되는데요.
대표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신경주사치료(신경차단술)
실시간 영상(C-ARM)으로 보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뿌리를 찾아 주사로 약물을 투여하여 신경부종이나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입니다. 시술 시간이 짧지만 직접적으로 통증 부위에 약물을 주사하기 때문에 통증을 없애는데 효과가 좋고 목과 허리 등 다양한 부위에 사용되지요.
경막외 신경성형술
디스크나 척추협착증에 대한 대표적인 시술로 감압신경성형술이라고도 합니다. 지름이 1mm 정도로 아주 작은 카테터관을 신경과 디스크 사이로 정확하게 삽입해서 통증의 원인인 염증을 제거하고 유착을 박리해 신경의 부종과 압박을 풀어주어 통증을 없애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목과 허리의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척추 수술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통증증후군 환자에게도 시행되는 디스크시술입니다.
고주파 수핵성형술
고주파열을 이용해 손상된 디스크와 섬유륜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실시간 영상장치로 직접 디스크를 보면서 시술하기 때문에 안전한 디스크시술입니다.
조현진 원장님은 “디스크로 인한 허리통증은 외부 충격이나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 디스크 내부의 압력변화가 발생해 디스크에 균열이 생기거나 밖으로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면서 발생합니다”라고 디스크 통증의 발생원인을 설명하며 “이때 디스크 압력이 줄어들지 않고 염증이 지속되면 고주파 수핵성형술을 시행해 통증을 개선할 수 있어요”라고 알려주십니다.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1mm 정도의 얇은 특수 주삿바늘을 디스크 내부에 삽입한 후에 바늘 끝에서 플라즈마 고주파열을 발생시켜 다스크의 통증을 일으키는 압력을 줄이고 염증을 제거하여 손상된 디스크를 치료하는 획기적인 치료법입니다.
시술시간이 20분 이내로 매우 짧아 고령환자, 고혈압과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들도 안전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어요.
경막외 풍선확장술
좁아진 척추신경관에 특수 풍선이 장치된 카테터관을 삽입해 눌린 신경관을 넓혀주는 디스크시술입니다. 대한민국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ㄹ(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122호)로 인정받은 풍선확장술은 디스크나 협착증에 의해서 좁아진 척추신경관 또는 추간공에 2mm 굵기의 특수 풍선이 장치된 가느다란 카테터관을 삽입해 좁아진 척추신경관을 넓혀주고 신경근 주변의 유착을 박리시켜 막혀 있는 협착부위를 뚫어주는 시술이지요.
15분 정도의 짧은 시술로 통증 감소 및 보행 개선에 효과가 있고 시술 후 1~2시간 안정 후에 바로 일상복귀가 가능하답니다.
이상 대표적인 디스크시술방법을 조현진 원장님께 들어보았습니다.
허리통증은 현대인의 숙명처럼 여겨지는 통증이지요. 그러나 조금 더 신경 써서 발생 초기에 전문병원을 찾는다면 수술 없이 간단한 디스크시술로도 통증을 줄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