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Oct 31. 2023

Q&A 휜다리교정 가능할까요?

사춘기 자녀를 둔 A 씨는 최근 아이가 휜다리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아지면서 싸우는 일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어떤 옷을 입어도 예쁘지 않다고 투덜거리던 아이가 이제는 치마나 반바지를 입는 것조차 싫어하면서 교복 치마를 입지 않으려 하니까요.






이렇게 휜다리가 걱정인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휜다리는 건강뿐 아니라 미용을 목적으로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단 한번 휘어 버린 다리를 교정한다는 것을 마음먹기는 쉽지 않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전영식 원장님께 휜다리교정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휜다리교정의 필요성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준 에이스병원 관절센터 전영식 원장




휜다리가 되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정상적인 다리보다 바깥 혹은 안으로 휘어진 경우를 휜다리라고 하는데요. 다리가 휘는 원인으로는 유전, 고관절 변형, 종아리의 변형, 발의 변형, 평소 잘못된 자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하이힐의 잦은 착용, 장시간 한쪽으로 기울어진 자세, 구부정하게 서거나 앉는 습관을 비롯해 척추측만증이나 출산 후 벌어진 골반을 방치한 경우에 휜다리로 변형이 생기기도 해요.




다리가 휘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가장 확실한 것은 육안으로 확인이 되는 것인데요. 이런 상황이 되었다면 변형이 많이 된 경우라서 그전에 먼저 다리가 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양쪽 무릎에 붙지 않거나, 무릎이 정면을 향해 있지 않는 경우, 입은 치마나 바지가 돌아가는 경우, 신발 한쪽만 닳는 경우에 휜다리를 의심할 수 있어요.






휜다리에도 유형이 있나요?



대표적으로 O자형, X자형, XO자형, 무릎아래 O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O자형 다리는 다리를 모으고 똑바로 섰을 때 양쪽 무릎이 닿지 않고 다리가 O자로 휘어 있는 것을 말하는 내반슬 변형입니다. 앉아서 생활을 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전에는 어릴 적에 많이 업는 경우에 생긴다고도 했지요. 


X자형은 O자형과는 반대로 똑바로 서있을 때 양 무릎은 붙지만 다리가 안쪽으로 휘는 상태로 외반슬 변형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걸을 대 다리 안쪽으로 체중이 집중되어 평발로 변형이 되기 쉽지요.


안타깝게도 두 개의 유형이 동시에 나타나는 XO형이 있는데요. 골반부터 무릎까지는 X자형 변형이, 무릎 아래는 O자형으로 변형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발하지요. 이 유형은 골반이 틀어지고 벌어지는 것이 원인인데요. 옆에서 봤을 때 정강이에서 허벅지로 이어지는 선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다면 반장슬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환자의 휜다리 상태를 확인하는 전영식 원장



휜다리교정을 반드시 해야 할까요?



휜다리교정을 미용의 목적으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사실 휜다리교정은 미용의 목적도 중요하지만 비정상적인 체중 부하로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쉽고, 허리 및 골반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퇴행성무릎관절염환자들은 다리가 휘는 변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휜다리로 변형이 되면 무릎 내측으로 체중의 90% 이상이 실리면서 무릎 안쪽에 퇴행성관절염을 발생시킬 위험성이 높아지지요. 이렇게 무릎 내측에 관절염이 생기면 O자형 다리 변형이 더욱 심해지고 그러면서 퇴행성관절염 속도가 급속도로 가속화되지요.

바로 이런 상황을 막아주기 위해 휜다리교정이 필요합니다.




휜다리교정이 필요한 나이가 정해져 있는지요.



휜다리교정은 가능한 때가 있어서 이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성장판이 열러 있고 뼈와 근육에 유연성이 있는 소아청소년시기에는 보조기나 운동치료와 같은 비수술적치료로도 교정이 가능해요. 그러나 성장판이 닫히고 난 수에는 뼈와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서 수술을 고려해야 하지요.






휜다리교정은 수술이 필수인가요?



휜다리는 환자의 나이, 변형정도, 체중에 따라 운동치료, 도수치료, 보조기 등을 중심으로 한 비수술적 치료가 진행되기도 하지만 일단 우리들의 육안으로도 확인할 정도로 다리가 변형되었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휜다리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방치했다가는 증상이 심해지면서 무릎 관절의 통증과 척추측만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수술 방식을 알고 싶습니다.



휜다리교정의 정식 명칭은 근위 경골절골술입니다. 정강이뼈의 윗부분을 절골한다는 말로 뼈를 자르는 수술을 말하지요. 무릎 아래 뼈를 정밀하게 계산하고 뼈를 벌려주어 변형을 정상으로 돌리는 수술이지요.


수술은 인공관절수술을 하기에는 아직 나이가 젊고, 퇴행성관절염이 아직은 많이 심하지는 않지만 그냥 두면 퇴행성관절염이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고려해야 합니다. 


반대로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깥쪽 무릎관절까지 다 망가져 있는 경우, O자 다리가 아닌 경우, 무릎관절을 구부렸다 폈다 할 수 없는 경우, 선천성 골형성부전증이나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 고도비만,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안타깝지만 수술을 할 수 없습니다. 


성장판이 열려 있는 시기에도 수술이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휜 다리의 관절의 볼록한 쪽의 성장판을 일시적으로 잡아주어 점진적으로 교정되도록 하는 성장판고정술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에이스병원 전문치료사와 휜다리교정에 도움이 되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이상 휜다리교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심하게 다리가 휘지 않았다면 운동과 신체를 바르게 해주는 도수치료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