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손목통증 잦으면 손목터널증후군 의심하세요

by 에이스병원

건강을 위해 어떤 운동을 할까? 고민을 해 온 대학생 A 씨는 최근 주변 친구들이 많이 시작한 테니스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워낙 운동을 좋아했기 때문에 “탕” 소리를 내며 상대방 네트로 공을 넘기는 데 재미를 느낀 A 씨는 일주일에도 꽤 많은 시간 테니스를 쳤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평소처럼 강의를 들으며 노트북을 정리하던 때에 손목에서 아주 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시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고 손목이 불편함이 지속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갑자기 시작한 테니스로 인한 테니스손목통증이라고 생각했던 A 씨는 손목통증을 줄이기 위해 한동안 테니스를 쉬었습니다. 이렇게 한참을 쉬었는데요 불구하고 통증이 줄어들지 않아서 결국 전문병원을 찾은 A 씨는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IT_twi001t701000.jpg



테니스로 인한 통증이라고 생각해서 통증의 원인을 테니스손목통증이나 테니스엘보를 생각했는데 말입니다.




테니스손목통증은 테니스엘보만이 원인이다?



실제 테니스로 인해 생기는 대표 질환은 테니스엘보입니다.


손목보다는 팔꿈치에서 가장 흔한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인 테니스엘보는 손목을 움직이는 힘줄의 문제로 발생하는데요. 팔을 휘두르고, 들어 올리는 것처럼 손목을 움직이는 힘줄에 지속적으로 힘을 주어 사용하는 경우에 상완골외측상과에 붙는 힘줄에 미세한 손상들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테니스엘보라는 질환명으로 인해 보통은 팔꿈치에 발생하는 통증이 특징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테니스엘보가 발생하면 팔꿈치뿐 아니라 손목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IT_td0502t052295.jpg



그렇다면 테니스손목통증이 나타나면 모든 원인이 테니스엘보일까요?



에이스병원 수부클리닉 오진철 원장님“테니스를 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잦은 사용을 하는 손목에는 미세한 손상들이 반복되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니스손목 통증이 나타나더라도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야 하지요”라고 당부하십니다.



_M5O4092.jpeg 환자의 손목통증 양상과 위치 등을 자세히 진단하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결국, 테니스로 인한 손목통증이 나타난다고 모두 테니스엘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답니다.




손목통증의 대표 원인인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에 통증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어떤 질환을 떠올리세요?


아마 손목터널증후군일 것입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등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진 손목터널증후군은 비단 전자기기 사용이 많은 사무직만이 아니라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나 요리사, 그리고 헤어 디자이너와 같이 손목 사용이 많은 직업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전자기기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은 10대에서 20대 청년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지요.



IT_td0502t093435.jpg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는 감각과 기능을 관장하는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손목의 수근관 터널이 좁아져서인데요.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서 손목터널 위의 횡수근 인대가 두꺼워져 수근관터널을 누르게 되고, 그로 인해 수근관터널 안에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눌리며 신경을 압박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흔한 질환이다 보니 치료가 늦어지는 것이 문제


손목 사용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은 학생, 주부, 사무직, 요리사 등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더군다나 조금만 쉬면 통증이 좋아지는 듯한 기분이 들어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지 않으려는 경향이 짙지요.


오진철 원장님“손목터널증후군은 초기에 진단하면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나 실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초기가 아닌 중증 이상으로 한창 진행이 된 후에 찾는 분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라고 손목통증을 한참 참다가 병원을 찾는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들의 특징을 알려주시네요.




_M5O4069.jpeg 테니스손목통증이라도 그동안 진행되어 왔던 손목터널증후군이 원인일 수 있다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



실제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단받은 환자들 중에서도 병원을 빨리 찾지 않은 이유로 쉬면 금방 증세가 호전되어서, 파스나 찜질을 하고 나면 통증이 줄어서, 나이로 인한 근육통이라고 스스로 생각해서라고 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IT_trd022tg22140.jpg





오진철 원장님“결국 일찍 발견해 치료하면 치료과정이 수월함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통증이 아니라 매일매일 조금씩 반복되는 통증양상으로 인해 손목통증 자체를 가볍게 생각해 방치하다가 심해진 후 전문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치료방법이 훨씬 어려워집니다”라고 안타까워하십니다.




이럴 때는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하세요.


손과 손목, 손가락이 저리고 아프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하고 난 후에 손에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생기는데요. 이후 조금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들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지요.


그러나 초기 단계가 지나면 점차 손목통증이 자주 반복되고 엄지손가락과 같은 손가락 근육이 역해져서 물건을 쥐는 데 힘이 들어가지 않아 주변 물건을 자주 놓치고, 단추를 채우는 것과 같은 섬세한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IT_td0131t335585.jpg



뿐만 아니라 엄지와 손목 사이의 두툼한 근육이나 손바닥 근육이 위축되는 것과 같은 외형적인 변화도 발생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여러 불편함을 경험하게 됩니다.


게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손목통증에서 그치지 않고 손과 손목, 팔과 어깨까지 저리고 아파지지요.


손목통증, 절대 참고 지나가서는 안됩니다.


일상에서 많은 시간 사용해야 하는 신체 부위 중 하나가 손목이기 때문에 잦은 통증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건강한 노년을 위해 챙겨야 할 관절에좋은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