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Sep 02. 2021

걷기조차 힘든 통증에도 아직
무릎관절염수술을 고민하세요

무릎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는데요. 관절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외상, 질병 및 기형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중장년층을 비롯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관절염이 올 수 있답니다. 





퇴행성관절염 방치하면 일상생활 수행은 물론 합병증도 나타날 수 있어요



모든 질병이 마찬가지지만 퇴행성관절염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에이스병원 윤항섭 원장님“나이가 들어서 어쩔 수 없는 통증’이라거나 ‘젊은데 조금 지나면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퇴행성관절염을 방치하다 가는 점점 무릎관절염이 심해지면서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초래합니다. 특히 40대 이상의 중년이라면 관절염 발생한 초기에서 말기로 진행되는 과정이 생각보다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진단 즉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아요”라고 설명하시며 조기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는 수술 없이도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그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당부하십니다.



"무릎관절염수술은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라는 윤항섭 원장님



뿐만 아니라 퇴행성관절염을 방치할 경우에는 여러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관절운동장애 및 무릎관절에 골성 비대, 심한 운동 장애, 관절 연골 손실과 변형에 의한 비정상적 보행, 척추신경에 무리를 가해 다리 절음, 진통제 과다 복용으로 인한 체중 증가와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대표적입니다.





생활습관 변경과 약물치료, 물리치료에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무릎관절염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고 한 번 상상해보세요? 

앉고 서고, 걷고 뛰는 것은 물론 몸을 조금 움직이려고 해도 무릎에 움직임이 생기기 때문에 전반적인 일상생황 수행에 큰 어려움이 생깁니다. 이런 불편함들이 곧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최근에는 70~80대에서도 무릎관절염수술을 선택하는 수가 많아지고 있어요. 






무릎관절염 진단을 받았다고 모두 같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환자 맞춤형 무릎관절염수술이 필요합니다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 무릎 관절염은 상태에 맞는 선별적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무릎관절 소실이 심하지 않은 중기에는 원형교정술인 휜다리 교정술, 말기에는 인공관절을 고려하게 되지요.

이에 에이스병원에서는 임상분석팀 및 관절염 전담 수술팀 체계를 도입해 안전한 환자 맞춤형 무릎관절염수술을 시행하고 있답니다. 



에이스병원은 풍부한 임상의 전문의와 의료진과 함께 임상분석팀이 환자 맞춤형 무릎관절염 수술을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무릎 관절염 수술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인공관절수술



무릎관절염수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인공관절치료입니다. 에이스병원 관절센터에서도 로봇인공관절수술인 나비오로봇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비근육절개 수술법인 나비오 로봇 수술은 전문 의료진의 시술 노하우와 나비오 시스템의 정확도가 결합돼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에이스병원의 인공관절 수술



무릎 줄기세포치료



줄기세포란 신경, 혈액, 연골 등 인체의 특정 세포로 분화되기 전의 상태에 있는 세포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조직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세포치료란 이런 줄기세포를 비절개 이산화탄소 관절경을 통해 삽입하는 수술로 1회 시술로 탁월한 연골 재생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흉터가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손상된 연골의 재생에 효과적인 수술로 손상된 연골 병변의 미세환경이 동종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자극해 분비되는 단백질의 연골 분화 촉진, 염증 완화, 연골 기질 분해 단백질 활동 억제 및 복합적인 작용 효과로 손상된 연골의 재생을 도모하는 것이지요.






자가연골이식술



환자 본인의 신체에서 체중 부하가 많지 않은 부위의 골연골을 채취해 이식하는 수술로 건강한 연골을 떼어내 연골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환자 본인의 연골을 이식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연골 결손 부위가 4.0㎠이하인 경우에 시행 가능합니다.



휜다리교정술



무릎관절염이 진행되면 무릎 관절의 소실로 인한 무릎 모양의 변형을 가져옵니다. 흔히 휜다리라고 부르는 것이 그 예인데요. 이렇게 무릎 모양이 변형되면 무릎 한쪽에 체중이 가중되어 무릎 관절염에 가속화되지요. 때문에 휜다리교정술은 이런 무릎 관절의 변형을 바로잡고 무릎 관절을 최대한 살리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관절염 치료법입니다.





윤항섭 원장님 “에이스병원에서는 독일 B.baun사의 초정밀 계측 컴퓨터 장비로 오차 범위 없이 환자 맞춤형 수술을 시행합니다. 무릎 정렬 계측 후에 수술 부담이 적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경골 부위를 개방하는 교정술을 시행합니다. 이렇게 되면 무릎이 교정되면서 빈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이 공간에 교정된 무릎이 고정되도록 개별 환자에 맞게 특수 제작된 Plate를 삽입해 고정하게 됩니다”라고 휜다리 교정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오차범위가 없는 맞춤형 수술이라는 점이 장점이라고 알려주시네요.


작가의 이전글 젓가락질도 힘든 경추척수증,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