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이스병원 Sep 30. 2021

허리MRI는 언제 받아야 하나요?

허리질환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거나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 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에 무리가 가기 때문인데요.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들 중에는 허리MRI검사를 하자는 권유를 받기도 합니다. 솔직히 환자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이 없는 X-ray 검사만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도 하지요. 그러나 허리MRI는 허리 통증의 원인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허리 질환 치료를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에이스병원 척추센터의 조현진 원장님 “허리MRI은 무턱대고 모든 환자들에게 검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증상에 대해 충분히 듣고 전문의가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기본적인 사진과 손가락을 통한 신체 부위 촉진, 그리고 이상 부위 등 신체 표면을 두들겨 확인하는 타진 등 여러 가지의 이학적 검사 후 보다 정확한 통증 원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권유합니다”라고 허리MRI를 실시해야 하는 경우를 설명해 주십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다양한 만큼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는 조현진 원장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다고 무조건 허리디스크 치료를 할 수는 없어요



- 허리가 항상 아프고 특히 허리를 숙일 때 통증이 크다

- 허리에 묵직한 느낌이 통증과 쑤시는 통증이 지속된다.

- 의자에 앉아 허리를 숙이고 기침을 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 발등이나 발가락을 움직이기 어렵다.

- 까치발로 설 수 없다.

- 누워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면 30~40도에서 통증이 발생해 올리기 힘들다.’

- 엉덩이가 한쪽으로 빠지고 골반이 틀어진 것 같다.

- 똑바로 누웠을 때 다리 길이가 다르다.

- 다리가 저리고 감각이 없으며 찌릿찌릿한 느낌이 든다.

- 다리에 힘이 없고 무겁게만 느껴진다.

- 엉덩이나 허벅지, 발끝까지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있다. 



위 증상이 있다고 허리디스크로 진단할 수는 없어요. 일단 허리디스크 치료를 할 수 없는 이유지요. 허리질환은 통증이 유사한 경우가 많을 뿐 아니라 환자들에 따라 느끼는 통증을 설명하는 데 있어 전문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통증 발병 원인에 대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확한 통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허리MRI


보통 허리MRI는 허리디스크의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해당 증상이 허리디스크가 맞는지, 척추관협착증인지, 통증이 있는 척추가 정확하게 몇 번 척추인지를 확인하고 치료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과정이지요.

허리디스크는 신경의 통로라 할 수 있는 척추관 쪽으로 디스크가 튀어나와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통증이나 저림 등이 나타납니다. 요추 5개 중에 어떤 디스크가 탈출했느냐에 따라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와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서 디스크 증상이 나타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면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결국 허리 통증과 저림과 같은 통증을 경험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의 치료는 달라져야 합니다.



에이스병원에서 MRI 검사를 통해 정확한 통증 원인을 찾고 있는 환자 모습



조현진 원장님“가끔 비용면에서 부담이 되는 허리MRI검사를 꼭 받아야 하는지 의문을 갖는 환자분들도 계시지만 척추나 기타 관절질환이 의심될 때는 MRI 검진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X-ray나 CT 검사만으로 알 수 없는 문제들을 MRI를 통해 조직 상태까지 분석할 수 있으니까요”라며 “자기공명영상 검사인 MRI는 우리 몸의 수소 원자를 이용해 자석 원리로 내부 상태를 찍는 검사로 허리뿐 아니라 목, 무릎, 어깨와 손발, 그리고 뇌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병변을 알기 위한 검사”라고 알려주시네요.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허리MRI


허리질환으로 진단을 받더라도 허리MRI영상으로 확인되는 척추신경의 이상 유무와 디스크의 협착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10만 명 이상의 풍부한 환자들이 찾은 에이스병원 척추센터에서는 이런 최첨단 검사를 바탕으로 전문의들이 개별 환자 상황에 적합한 맞춤치료를 진행하는데요. 환자들의 상황에 맞춰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를 비롯해 신경주사치료(신경차단술), 프롤로 치료, 경막외 신경성형술, 고주파 수핵성형술, 경막외 풍선확장술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조현진 원장님



이와 같은 치료를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환자들의 직업, 성별,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소 절개로 출혈이 적고 흉터가 작아 회복이 빠른 수술 방법인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이나 미세현미경 디스크 제거술 등을 실시합니다.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빠르게 허리MRI를 시행할 수 있는 에이스병원



척추 관련 질환은 감각이상이나 근력 저하, 그리고 지속적인 통증 및 관절질환 외에 내과적 원인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전문의의 검사 소견이 있다면 반드시 MRI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대형 종합병원에서는 허리MRI검사를 원하는 날 바로 검사할 수 없는 만큼 에이스병원처럼 최첨단 기계를 갖추고 영상을 정확하게 분석해낼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아 신속하게 검사하는 것도 보다 빠르게 질환의 원인을 확인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