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실내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취미로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골프 때문에 생기는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지요.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골프엘보입니다. 스윙을 하는 동작이 기본인 골프를 하다가 경험하는 팔꿈치 통증이지요.
그러나 알고 계신가요?
평소 골프를 하지 않아도 골프엘보에 걸린다는 것을요. 실제 걸레를 짜거나 집안일을 하며 손목을 안쪽으로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비틀면서 해당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생겨 팔꿈치 통증을 호소하는 주부들도 적지 않답니다.
팔꿈치 안쪽 통증, 골프엘보
골프엘보는 스윙을 하며 손목에 힘을 많이 쓰는 경우가 많은 골프 동작을 하며 생긴 질환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런 골프엘보의 원인은 힘줄 손상입니다. 스윙 동작으로 인해 손목 관절, 팔꿈치, 팔목에 충격이 여러 번 반복적으로 가해져 팔꿈치 안쪽 근육들이 긴장된 상태가 반복되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골프엘보의 증상으로는 골프 칠 때 팔꿈치 안쪽과 손목에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 팔꿈치가 굽어 있고 펴려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젓가락질을 하기가 불편하거나 어려워진 경우, 문고리를 잡고 돌릴 때 통증 때문에 문 열기가 어려운 경우, 걸레나 행주를 돌려 짤 때 통증이 생기는 경우, 주목을 쥘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세수할 때 손과 손목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찻잔이나 접시 등등 들 때 손목에 힘이 빠지는 경우, 출입문 등을 미는 동작을 할 때 손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등이 대표적입니다.
주부와 사무직에게서도 자주 발생해요
골프엘보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 중 실제 골프 때문에 찾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아요, 오히려 설거지를 하고, 무서운 장바구니를 옮기고, 행주나 걸레를 짜고, 집안 물건들을 하루에도 수없이 들었다 놨다 하는 주부들에게 골프엘보가 많이 발생한답니다.
골프엘보는 주부뿐만 아니라 요리하기 위해 무거운 프라이팬이나 냄비를 계속 다뤄야 하는 셰프나 지속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사무직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랍니다.
이런 통증이 있다면 당신도 골프엘보일 수 있어요!
팔꿈치 통증이 느껴진다고 모두 골프엘보를 의심할 수는 없어요. 대부분은 그냥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신이 골프엘보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한번 해보세요.
일단 팔꿈치에 튀어나온 뼈, 즉 상과를 눌러서 안쪽 상과가 아프면 골프엘보입니다. 또한 팔꿈치를 90도 정도로 구부려서 손목을 위, 아래로 올려보세요. 이때 손목을 아래쪽으로 내릴 때 팔꿈치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여기서 골프엘보와 같은 팔꿈치 통증인 테니스엘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골프엘보와 반대로 팔꿈치 바깥쪽 상과를 눌러 아프거나, 팔꿈치를 구부려 손목을 위로 올릴 때 팔꿈치 바깥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테니스엘보를 의심할 수 있답니다.
방치하면 만성화될 수 있는 만큼 골프엘보치료 미루지 마세요
골프엘보치료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물론 증상과 시기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해야 하지요. 에이스병원 오진철 원장님은 “일단 팔꿈치에 통증이 자주 반복되거나 붓기가 확인된다면 팔꿈치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휴식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다음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과 주사치료, 그리고 체외충격파치료 등 증상에 따른 최적의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해주시네요.
체외충격파는 힘줄과 뼈가 부착된 부위를 물리적으로 자극하여 혈류 개선을 도모하고 힘줄의 재생 기능을 촉진하는 치료로 통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런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겨 힘줄이 파열되어 일상 동작에서의 기능장애를 일으킨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때 수술방법에는 절개 부위를 통해 손상된 힘줄을 제거하는 방법과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특히 손상된 힘줄의 재생을 방해하는 혈류 공급 부족을 해결해주는 수술로 미세건유리술이 있는데요. 오진철 원장님은 “에이스병원에서는 고해상도 초음파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MOCRO-NEEDLE을 병변 부위에 정확하게 접근시켜 힘줄 FIBER 내부의 혈류가 재개될 수 있는 채널을 무수히 만들고 힘줄 뼈 접합면을 자극해 혈류가 개선되도록 한다”라고 악화된 골프엘보치료법인 수술에 미세건수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또한, 미세건유리술은 최소침습, 국소마취시술로 입원과 깁스가 불필요해 일상으로의 회복이 빠르며 측부 인대나 요골신경손상이 없다고 덧붙이시네요.
아무리 확실한 치료법이 있더라도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골프엘보를 예방하려면 평소 손목 주위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하고 가벼운 팔꿈치 운동이나 악력기와 아령 등을 이용해 손과 손목의 근력과 지구력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팔꿈치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