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연 Mar 17. 2021

인터뷰 (2) 어떤 코칭을 진행하시나요?

행복한 옷입기 코치 인터뷰

Q. 어떤 코칭을 진행하시나요?


A. 제가 진행하는 코칭은 총 3가지로 줌으로 진행하는 옷장 코칭과 모바일로 진행하는 쇼핑 코칭 그리고 카톡으로 진행하는 톡톡 코칭이 있습니다. 


Q. 3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우선 옷장 코칭은 줌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지고 있는 아이템(옷, 신발, 가방)을 보면서 코칭하는 과정입니다. 혼자서는 무엇을 비우고 남겨야 할지 정리가 안 되는 분들, 옷은 많은데 애매하고 코디가 어려운 옷들이 많은 분들, 그런 아이템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물어보고 액션을 취하고 싶은 분들이 받습니다. 쇼핑 코칭은 쇼핑이 어렵고 하기 싫은 분들, 옷을 사도 만족스럽지 않은 분들, 나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을 몰라 매번 사도 안 입게 되는 분들이 받는 과정입니다. 의뢰인이 가진 이미지적 강점이나 매력을 드러내면서 삶에 맞는 실용적인 아이템을 제안하는 것으로 옷을 많이 사지 않아도 한 계절을 옷 걱정없이 날 수 있도록 돕는 것과 혼자서도 쉽고 즐겁게 코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지향합니다. 세번째 톡톡 코칭은 감각과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분들이 궁금한 게 생길 때마다 코치에게 물어보는 것으로 그 궁금증을 해결하면서 동시에 감각과 자신감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카톡으로 진행하며 옷장, 쇼핑, 코디 관련하여 코치에게 무엇이든 물어보고 스타일의 확장을 막고 있던 편견과 스스로에 대한 틀을 깨는 것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시도하도록 돕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의뢰인의 스타일적 성장을 지향합니다.


Q. 와...세 가지 코칭 모두 필요하다고 느껴지긴 하는데 모두 비대면이네요?


A. 예전에는 집에 방문해서 옷장 코칭을 했고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 동행하는 것으로 쇼핑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하다 보니 이 서비스가 비대면(언택트)으로 해도 가능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고 카톡으로 진행하던 와중에 코로나가 발생해 '줌'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Q. 비대면이라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A. 기질적으로 대면보다는 비대면을 선호하고 성향에도 훨씬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줌과 카톡을 이용한 코칭이 어렵다고 느껴지지는 않구요. 물론 의뢰인 분들이 새롭게 적응해야 하는 부분은 있죠. 아무래도 쇼핑 코칭도 온라인에서 추천하는 거라 택배로 받아보고 입어봐야 하구요. 톡톡 코칭도 카톡으로 진행하는 거라 모바일 환경이 불편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신청을 꺼려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그런 어려움이 있다고 저도 느끼기 때문에' 실제로 대면 코칭보다 아쉬움이 없도록 진행하려고 하구요. 부족함 없이 진행하려고 코칭을 하면서도 계속 안테나를 세우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행복한 옷입기 코치가 운영하는

선순환 옷습관 & 옷생활을 시작하다 <행복한 옷입기 연구소>에 놀러 오세요!

https://cafe.naver.com/awesomeact

작가의 이전글 인터뷰 (1) 행복한 옷입기 코치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