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문연 Jul 21. 2017

이제 내멋대로 하겠다.

결국은 내멋대로

세상과의 타협으로

둥글둥글해진다는 말이 있다.


세상에서 잘 살아가기 위해

어느 정도 세상과의 타협은 필요하다고 보는데

어느 순간 내가 너무 세상에 휘둘리는 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프로그램에 사람들이 모일까 전전긍긍하고

커리큘럼을 계속 바꾸며 사람들에 맞추려고 했다.


일정 부분 그러한 노력은 필요하다.

그래야 내가 수강생들에게 줄 수 있는 것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기에 너무 목을 매다보니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건가?

이 방식이 내가 원하는 건가?

이렇게 진행한다면 내가 만족할 수 있을까?

내가 즐거워야, 내가 만족해야 오래 즐겁게 할 수 있기에

또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되었다.


그래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자.

그리고 사람들이 따라오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다. 

그냥 때로는 멈춰있는 것도 필요하다.

세상에 맞추지 않고 이제는 내멋대로 하겠다.

그렇게 해서 안되면 내 일이 아니라 생각하겠다. 


그렇게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다. 

이제는 내멋대로 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한 운동의 비결은? 스트레스주지 않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