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보이지 않는 노동에 관하여
문화예술을 둘러싼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탐구합니다.
Edited by 살리
작년 10월부터 파리 퐁피두 센터(이하 퐁피두)에서 피카소 드로잉 기획전이 열렸다. 그리고 같은 시기 퐁피두는 대규모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을 알리는 포스터들이 창문에 붙었고, 노조 조합원들이 방문객에게 지지 서명 전단지를 배포했다. 파업은 점차 확대되어 크리스마스 연휴부터 이듬해 연초까지 전면 폐쇄로 이어졌다. 폐쇄 소식을 몰랐던 필자는 피카소 전을 보러 향했으나 굳게 닫힌 건물 앞에서 허탕을 치고 말았다. 퐁피두와 같은 대형 국공립 미술관이 몇 달씩이나 파업한다는 사실이 다소 의아했다. 파리에 머물면서 한두 번 목격한 파업은 아니지만, 연간 회원권을 끊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관람할 권리가 있는 유료 회원으로서 합당한 혜택을 누릴 수 없음에 볼멘소리가 나와 버렸다.
그리고 일하지 않을 권리를 당당히 실천하고 있는 이들이 이내 부러웠다. ‘한국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이렇게 파업할 수 있을까?, 혹시 내가 무지한 것일까?’라는 물음이 생겼다. 전자라면 파업을 쉬이 용납하지 않는 한국 사회에 대한 안타까움, 후자라면 문화기관의 현실에 대해 무지한 채 애호가랍시고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누리기만 했던 자조의 글을 써야겠다고 결심했다. 우리가 향유하고 사랑하는 미술관을 노동환경으로써 바라보니, 그간 보이지 않던 노동이 보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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