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프로 출시로 그려보는
모바일 이후의 미래
문화예술을 둘러싼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탐구합니다.
Edited by 한나
지난 2월2일 미국에서 애플 비전프로(Vision Pro)의 사전판매가 시작됐다. 3499달러라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예상 출하량의 40%에 달하는 20만대가 사전판매로 팔렸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테크 칼럼니스트 조안나 스턴(Joanna Stern)은 비전프로 24시간 체험기를 게재했고, 유명 유튜버 케이시 네이스탯(Casey Neistat)은 비전프로를 착용하고 지하철을 타거나 뉴욕 곳곳을 돌아다니는 영상을 공유했다. 반응은 극과 극이다. 미래형 인터페이스가 기대된다는 호평과 버겁게만 느껴지는 기계가 일상을 망칠 것이라는 혹평이 동시에 나온다. 가격이 비싸다는 평가에는 대체로 동의한다는 의견. 또 아직 비전프로 상에서 소비할 콘텐츠가 많지 않다거나 용량 마저 넉넉치 않은 외장형 배터리를 소지해야 하는 조건 등은 반품 사례를 낳기도 한다. 결국 얼리어답터들만의 반짝 이슈로 그치지 않겠냐는 비관적 전망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그럼에도 이미 AR, VR 등이 부상했다 주춤한 상황에서 애플이 차별화를 강조하며 ‘확장현실’ 시장에 재차 불을 지핀 현상은 주목할만 하다. 애플은 비전프로를 소개하며 AR, VR이라는 용어를 거부하고 ‘공간 컴퓨팅’이라는 개념을 내세우고 있다. 한풀 꺾인 여론에도 메타, 애플 등 세계를 선두하는 테크 기업들은 저마다의 미래상을 향해 확장현실 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 이후 차세대 디바이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시도가 우리의 일상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상상해본다.
이 아티클의 본문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아티클은 어때요?
더 많은 아티클은 ANTIEGG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하루에 한 번 신선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곳
문화예술 커뮤니티 플랫폼 ANTIEGG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