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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TIEGG 안티에그 Aug 20. 2024

오피스는 기업의 비전을
어떻게 지속시키는가

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나르는 오피스

#큐레이션_플레이스

문화예술계 내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Edited by 양유정


여러분이 회사원이라면, 지금 일하는 오피스는 어떤 모습인가요? 낮은 천장과 빽빽이 들어선 데스크가 마음을 답답하게 만드는 공간인가요? 쾌적하고 만족스러운 공간인가요? 어쩌면 카페처럼 감성적인 디자인의 공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집의 모습이 다양화되듯이 오피스의 모습도 다양해집니다.


오피스의 모습이 다양해진 것은 그에 대한 기본 전제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WFA(Work from anywhere)라는 슬로건과 함께 일하는 공간의 스펙트럼은 훨씬 더 확장되었습니다. 집과 공유오피스, 스타벅스 같은 제3의 공간마저도 업무 공간으로서 오피스의 자리를 위협합니다. 기업의 오피스는 단순히 일할 수 있는 데스크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직원들에게 선택받을 만큼 더 매력적인 공간이 되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의 오피스가 다른 업무 공간과 차별화된 점은 바로 기업의 비전을 실어 나르는 충실한 메신저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오피스는 기업 외부에 비전을 선언하는 상징적인 역할과 내부 직원에게 비전과 문화를 내재화하며 결속시키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그러려면 기업마다 가진 개성이 공간에도 충분히 드러나야 하는데요. 여기 회색빛의 칙칙하고 단조로운 오피스 대신 기업의 문화, 구성원, 비전을 고민하며 설계된 다채로운 공간이 있습니다. 각각 기업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담아내면서 말이죠. 표준화된 오피스 공간을 벗어나서 기업만의 개성을 표출하는 오피스 사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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