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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TIEGG 안티에그 Nov 13. 2024

상품은 어떻게
조각이 되는가

1980년대 상품조각을 통해 보는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미술

#그레이

문화예술을 둘러싼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탐구합니다.



Edited by 유진


조각은 상품이 되었다. 이 얼마나 자명한 문장인지. 조각이 상품이 된 지는 너무나 오래라서, 이제 우리는 조각을 사고팔 수 있다는 사실에 전혀 반감을 느끼지 않는다. 오늘도 지구 위 어딘가에서는 조각이 전시되고, 팔리고, 교환되고, 소장되고 있다. 조각을 두고 누군가는 생산자가 되고 누군가는 중개인이 되며 누군가는 소비자가 된다. 이 멋진 상품 앞에서 우리는 오늘도 군침을 흘리고 있다. 그런데 한 번 저 문장을 뒤집어보면 어떨까?


“상품은 조각이 되었다.”


무언가 잘못되었다, 혹은 그럴 리는 없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적어도 나는 여전히 저 문장에 묘한 꺼림직함을 느낀다. 조각을 사고팔 수는 있을지언정, 상품이 조각으로 불리어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비록 내가 미술사 수업에서 끊임없이 레디메이드에 대해 배우고, 뒤샹의 <샘>을 접했을지라도, 나는 여전히 <샘>에서 중요한 것은 남성용 소변기 자체가 아니라 뒤샹의 반역적인 태도와 사고방식이라 생각하고 만다. 소변기는 단순히 뒤샹의 정신을 대변하는 하나의 상징일 뿐, 뒤샹이 직접 써넣은 R.Mutt라는 서명 없이는 소변기가 조각이 될리 없다고 중얼거리면서.


마르셀 뒤샹, <샘>, 1917, 남성용 소변기 레디메이드.


이번 아티클에서는 '상품조각'으로 불리는 1980년대 일군의 작품들을 살펴본다. 상품조각은 ‘레디메이드가 가진 아방가르드적인 태도'를 걷어내고 상품 그 자체를 전면에 내세운다. 이들은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어떻게 상품과 교환가치가 미술 안으로 흡수되었는가를 보여주는 거울과도 같다. 이들의 작업은 아마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면서도 낯설 텐데, 왜냐하면 이들의 외향은 우리를 둘러싼 사물들 그 자체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이들이 주장하는 자신의 지위는 우리를 지루하게 하는 ‘시시하고 통속적인 사물’을 넘어서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리에게 삶에 교묘히 스며들어있는 자본주의 물신을 가시화함으로 물신 주위를 둘러싼 욕망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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