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경기동향지수란?

경제초등학교-필수경제용어90선

경제 선생님: "얘들아, 경기동향지수가 뭔지 아는 사람 있니?"

학생: "그게 뭐예요?"

경제 선생님: "음, 쉽게 말하면, 경제가 춤을 추고 있는지 아닌지를 보는 지표야."

학생: "아! 그러면 경기동향지수가 높으면 경제가 춤을 잘 추는 거네요?"

경제 선생님: "그렇지! 그런데 만약에 낮으면?"

학생: "그건 경제가 춤을 추다가 다리를 삔 거예요!"


경기동향지수란?


경기동향지수는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아니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특히, 경기동향지수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1. 선행지수

이 지수는 미래에 경제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집을 많이 사면 앞으로 경제가 좋아질 수 있다는 걸 알려줘요.

2. 동행지수

이 지수는 현재 경제가 어떤지 보여줘요. 지금 사람들이 물건을 많이 사거나 공장에서 물건을 많이 만들고 있으면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뜻이에요.

3. 후행지수

이 지수는 경제가 변한 후에 나타나는 거예요. 예를 들어, 경제가 좋아지면 나중에 사람들이 돈을 많이 빌리게 되는 걸 보여줘요.

경기동향지수는 우리가 경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줘서, 정부, 회사, 그리고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럼, 현재 대한민국의 경기동향지수는 어떨까?

현재 대한민국의 경기동향지수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최근 몇 가지 주요 경제 지표들이 혼합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1. 소매 판매는 증가했지만, 산업 생산과 건설 투자는 감소했습니다. 2024년 3월에는 소매 판매가 전월 대비 1.6% 증가한 반면, 산업 생산은 3.2% 감소했습니다. 또한, 건설 투자는 전월 대비 8.7% 감소했습니다.

2. 수출은 4월에 전년 대비 13.8% 증가했으며, 특히 자동차와 반도체 분야에서의 증가가 두드러졌습니다.

3.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4월에 전년 대비 2.9% 상승했지만, 이는 상승세가 둔화된 것입니다.

4. 고용 측면에서는 4월에 전년 대비 26만 1천 개의 일자리가 증가했지만, 실업률은 3.0%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5. 경기선행지수와 경기동행지수는 모두 소폭 감소했습니다. 3월에는 경기선행지수가 전월 대비 0.2포인트, 경기동행지수가 0.3포인트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대한민국 경제가 여전히 회복 중에 있음을 나타내며, 특히 수출 증가와 일자리 증가가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 생산과 건설 투자의 감소는 경제 회복의 불확실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공부하며 꾸준히 노력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요번 주도 경제 성벽 열심히 쌓아 봐요!!



▶ 경제초등학교란?

https://brunch.co.kr/@antinvestor/79


이전 16화 신주인수권부사채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