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미너비니
p. 78
주식시장에서는 저렴하게 보이는 것이 실은 비싼 것이고, 비싸거나 주가가 너무 높아 보이는 것이 결국 초고수익 종목이 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가치에는 대가가 따른다.
P. 82
최고의 성장주는 대부분 낮은 PER에 거래되지 않는다. 과거의 대박 종목 중 다수는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하기 전에 이익의 30~40배로 거래되었다.
p. 84
이전 주가 수준에 비해 현재 주가가 높은지, 또는 낮은지는 주가가 계속 오를지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다.
p.87
주식으로 돈을 잃는 이유는 대개 per이 너무 높기 때문이 아니라 영업이익이 기대를 뒷받침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오판해서다.
p.91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가치가 아니다. 사람들이 매수 주문을 넣어야 주가가 움직인다. 가치는 공식의 일부일 뿐이며, 궁극적으로는 수요가 있어야 한다.
가치평가 척도에 대한 분석이 아니라 가치에 대한 인식만이 투자자로 하여금 매수하게 만든다. 매수 의사를 지닌 매수자가 없으면 최고 기업의 주식도 쓸모없는 종잇조각에 불과하다. 이 사실을 빨리 깨달을수록 투자에 도움이 된다.
p. 92
당신은 당신이 모르는 사실을 매도자들은 알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p.95
시장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보고 거래하는 할인 메커니즘을 지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백미러만 보고 차를 운전할 수 없듯이, 과거를 참고하는 가치평가 척도만 보고 주식 포트폴리오를 운영해서는 안 된다.
★ 주가수익비율(PER) 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