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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상황에서 비행기를 왜 돌리지 않았나요?

승객과 승무원 보호는 누구의 몫인가요?

by 잠시 동안

나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사건 개요: 2024년 9월 5일 밤 9:25분쯤에 아시아나 항공 OZ204편 인천 국제공항 활주로 이륙 직전 한 외국인 남성 승객이 승무원의 얼굴을 주먹으로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매니저의 대응 부실: 폭행 사건이 발생했으나 • 매니저는 비행기를 게이트로 돌리거나 경찰에 보고하지 않고 예정대로 비행을 진행합니다.

•법적 조치 부재: 11시간 비행 후에도 미국 현지 경찰에 사건을 신고하지 않았고 • 법적 대응 없이 승무원과 매니저를 한국으로 귀국시킵니다.

•내부 항의 제기: 미흡한 사건 처리 과정에 대해 직원이 익명 게시판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건이 외부에 알려집니다.


1. 즉각적인 대응 미흡:

폭행 사건이 발생했을 때 • 매니저는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항공기 내에서 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비행기 이륙 전이라면 게이트로 다시 돌아가 가해자를 경찰에 넘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매니저는 비행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으며 • 이는 승무원과 다른 승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잘못된 선택이었습니다.


2. 법적 처리 부재:

11시간에 걸친 비행 후에도 현지 경찰에게 사건을 보고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폭행 사건은 법적 대응이 필요한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 매니저는 이를 무시하고 넘어갔습니다.

미국에서는 항공기 내 폭력 행위에 대해 매우 엄격하게 대응하며 • 폭행 가해자는 현지 법에 따라 체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에서는 그런 절차가 생략되었습니다.


3. 승무원 보호 부족:

승무원이 승객의 폭행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 매니저는 피해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피해자는 비행을 계속해야 했으며 • 그 이후에도 사건 처리가 미흡했다는 항의가 내부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이는 매니저가 직원을 보호하는 데 소홀했음을 나타냅니다.


4. 후속 조치의 부실함:

사건 이후 피해 승무원과 매니저는 한국으로 귀국하게 되었지만 • 그 외에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나 가해자에 대한 법적 대응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처리 방식은 다른 직원들에게도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 내부적으로 사건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있다는 항의가 발생 할수있습니다.

결국 익명 게시판인 '블라인드'를 통해 이 문제가 공론화되었으며 • 이는 아시아나 항공의 사건 처리 절차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5. 미국 항공사의 대응 예시:

미국의 항공사에서는 기내에서 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매우 엄격하게 대응합니다.

폭력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보고가 이루어지며 • 필요시 항공기는 게이트로 돌아가거나 인근 공항에 비상 착륙하기도 합니다.

또한 가해자는 경찰에 인계되어 법적 절차를 밟게 되며 • 기내 폭력 행위는 매우 중대한 범죄로 간주됩니다.

승무원과 승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대응 방식은 이와 같은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고 •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이번 사건에서 아시아나 항공의 매니저가 보여준 대처 방식은 미국 항공사의 표준 절차를 예시로 볼 때 상당히 미흡한 대응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비행기를 타기 꺼려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승무원이 폭행을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비행기를 어떻게 믿고 탈 수 있을까요?

기내에서 폭력이 발생했는데도 비행기를 계속 진행시키고 • 피해자와 가해자를 같은 공간에 두는 것은 매우 불안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언제 • 누구에게 폭력 사건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항공사는 승무원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데 • 이번 사건에서 그 책임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아시아나 항공의 안전 관리에 대한 신뢰를 잃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비행 중 안전과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 비행기를 타는 것이 두려운 일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해 승무원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번 사건에서 피해 승무원은 폭행을 당하면서도 비행을 계속해야 했고 • 사건 이후에도 적절한 보호 조치 없이 상황이 처리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승무원에게 큰 심리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며 • 직무 수행에 대한 신뢰와 안정성을 심각하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승무원이 폭행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안전과 권리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피해 승무원이 겪었을 고통과 스트레스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 이번 사건은 승무원의 안전과 보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일깨워줄 것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 항공사는 승무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하고 • 기내에서의 폭력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체계를 꼭 마련하기를 바랍니다


아시아나 항공 매니저는 그 상황에서 비행기를 왜 돌리지 않았을까요?

한 번쯤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하는 예를 들어서 적습니다.

•상황의 심각성 인식 부족

•비행 일정과 운영 우선

•대응 매뉴얼 부족

•법적 절차 회피

그 이유 • 결정은 아시아나 항공 매니저 당사자만이 알 것입니다.


10년 만에 한국을 가기 위해 탔던 아시아나 항공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다시 한번 신뢰를 재검토해야 할 상황에 처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통해 아시아나 항공이 더욱 철저한 안전 절차와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 승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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