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과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pleLee Apr 17. 2018

미안해, 정말 미안해.

지구별 생존기


영하 15도의 기록적인 1월의 한파였다.

아침 8시부터 시작된 이사는 좀처럼 정신이 없었다.

내 키만큼 자란 화초 녀석을 옮기느라 이삿짐센터 사장님은 전전긍긍이셨다.


이사를 모두 마친 며칠 뒤 화초는 시름시름 앓더니 허물 벗듯 입고 있던 모든 잎을 떨구었다.

마음이 아팠지만 그 바쁜 이사 속에 너까지 어찌 챙기니 하는 마음으로 위안을 삼았다.


그렇게 한 달이 지나던 시점.

너무 추웠던 탓일까.

화초는 좀처럼 회복되지 못했다.

혹시나 하고 한 가지를 부러뜨려보니, 아니나 다를까 마른 장작이 되어 있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살아있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점점 잘라나가다 보니 어느새 내 허리길이 까지였다.

 

겨울의 한파 덕분인지 빛이 잘 들지 않는 북향집 탓인지,

유난히도 봄이 느껴지지 않던 4월 초 일요일 아침.


회사 내 직장상사의 말도 안 되는 차별과 야비함에 만신창이가 되어 멍하니 티브이를 보는 내 눈으로

여리디 여린 잎이 날아들었다.


별 기대 없던 화초 녀석이었다.

당연히 죽은 줄 알았던 그 녀석의 여린 잎 앞에 나는 주저앉아 한참을 바라보았다.

그때였다.





'나 아직 살아있어. 그러니까 당신도 힘내.'





툭하고 눈물이 터졌다.

직장상사가 내게 준 상처, 그로 인해 짓밟힌 내 자존감만 보이던 나에게 화초는 내게 따져 묻지 않았다.



굳이 그 추운 날 나를 옮겼어야 했느냐고.

따뜻한 차 안에 나를 실어 옮길 순 없었느냐고.

내가 영하의 온도에서는 죽어버린다는 걸 알면서도 대체 왜 그랬느냐고.




결국, 나는 내가 그토록 야비하기 짝이 없다 여기던 상사의 입에서 듣고 싶었던

그 한마디를 내 입으로 하고 있었다.





'미안해. 정말 미안해.'






매거진의 이전글 존재 자체로 존재하기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