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Apple을 몰라?] 2개의 App Store

Phone에서 받은 유료 App이 Mac에서는 새로 구입하라고 나와요.

by 능금농장주

최근 M시리즈 Apple Silicon 프로세서가 Apple 생태계에서 iPadOS와 macOS의 세계관이 유니버셜 앱으로 인해 서로 이어지기 시작하면서 MacBook에 새롭게 입문한 신규유저가 놀라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Apple은 별도로 운영되는 App Store가 2개다. Mac용 App Store와 iPhone, iPad, iPod Touch, Apple TV, Vision Pro용 App Store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면 Mac App Store와 non-Mac App Store이 달라서 생기는 사용자의 손해는 무엇일까? 바로 in app 결제 아이템 사용연동이 안되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가령 Mac의 Final Cut을 구매하고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 한 iPad에서도 Final Cut을 실행하면 이미 지불한 App에 또다시 비용을 지불하라는 팝업이 발생하여 난감해진다. 반대로 iPhone에서 MicroSoft Excel을 구독 결제했는데 동일한 Apple ID로 Mac에서 MicroSoft Excel을 이용하려고 하니 또다시 비용을 지불하라는 불친절한 팝업이 보여서 어리둥절하게 된다. 결국 MicroSoft Office 365측으로 직접 결제망을 이용해야 iOS와 macOS 모두 동일하게 구독을 연동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tvOS나 visionOS에서는 구입한 유료 컨텐츠는 어떻게 될까? 필자가 Wintet Fireplace(겨울 벽난로)라고 하는 App의 in app 결제를 tvOS에서 1100원을 지불하여 실험해보았다. 결과적으로 iOS와 iPadOS에서의 재다운로드 구매항목이 정상적으로 이용되었다. 또한 이 App이 macOS용 App Store에는 없지만 M시리즈 Apple Silicon Mac에서 유니버설 앱으로 구동이 가능하도록 배포되어서 구매항목을 정상적으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Mac App Store와 non-Mac App Store는 분리된 영역이다보니, 지금은 부족할지라도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App은 앞으로 증가하겠지만서도 이에 관심없는 개발사도 많으니 크게 기대하지는 말자.


SideTrack : 이번 글은 tvOS나 visionOS가 과연 둘 중 어느 App Store에 속할지 궁금해서 직접 1100원을 지불해서 실험해보았습니다. 해당 App이 유니버설 앱으로 배포되었기 때문에 정말 천만 다행이었습니다. 원래는 美항공우주국 NASA App으로 실험하다가, 유니버설 앱으로 설계되지 않은 App이어서 좌절하고 2번째 시도끝에 성공했습니다. 이 시도가 없었다면 저는 App Store가 3가지라고 착각했을지도 모를일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직도 Apple을 몰라?] iCloud+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