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지원에 필요한 사항들

토플 / GMAT / 에세이 / 인터뷰

by 뽀곤

지난 화에서 MBA에 지원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봤다면, 이번 화에서는 본격적으로 MBA를 준비할 때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MBA가 나에게 어떤 효용을 줄 수 있는지, 내가 정말 이것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프로그램이 나에게 가장 적합한지를 정했다면, 이제 지원을 위해 본격적인 세부 사항들을 체크하고 준비할 시간이다.



MBA 지원에 필요한 사항


MBA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1) 토플 / IELTS 점수
2) GMAT / GRE / EA 점수
3) 원서 작성 (에세이 / 레주메)

4) 인터뷰


* 다만, 4)의 경우 1)~3)에서 충분한 능력을 인정 받아 학교에서 인터뷰 인비를 받아야만 준비를 할 수 있는 항목이므로, 처음부터 준비할 필요는 없고, 원서 제출 이후부터 준비하면 된다.


영어에 기본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1)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다. 하지만 2)의 경우 MBA 지원만을 위한 공부를 수반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정보 습득과 꽤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각 항목에 대해 자세히 언급할테지만 나의 경우 1) 토플은 이전 경험이 있어서 비교적 짧은 기간을 투자했고, 2)~4)는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맨땅에 헤딩하듯이 준비하느라 고생을 꽤나 했다. 온라인으로 정말 서칭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MBA와 관련해 블로그, 유튜브, 브런치 등 글을 남겨주셨던 분들이 조금이나마 계셔서 그 글들을 몇 번씩 정독하면서 많이 의지했던 것 같다.


MBA 지원 관련 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나의 브런치를 통해 최대한 자세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많이 담겠지만, 나의 경험과 시야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내가 참고하고 도움을 많이 받았던 여러가지 채널도 함께 공유한다.


- <MBA에 합격했습니다>의 저자 찰리님의 브런치: https://brunch.co.kr/magazine/best20s

- <어결치 MBA>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wi1407

- <San's Diary> 웹블로그: https://sanbaek.com/

- <Yaera>님 브런치: https://brunch.co.kr/@findmyhome

- <제레미 컨설팅>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msjadedjj


이 외에도 구글과 네이버에 틈틈이 'MBA' 키워드로 검색해 조각조각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고 해커스'에도 간간히 MBA와 GMAT 관련 정보들이 올라온다. (다만, 이 공간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꽤 있어서 읽기만 해도 정신이 혼탁해지는 경험을 간간이 했기에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


앞서 언급한 온라인 자료들 외에도 MBA 입시 학원에서 열리는 설명회도 꽤 도움이 되었다. GMAT 준비 및 에세이 컨설팅으로 유명한 리더스 MBA를 비롯해, MBA 입시 컨설팅 업체에서 주관하는 설명회를 오프라인으로 참석해보고, 궁금한 내용을 물어볼 수 있는 기회이니 잘 활용하면 좋을 듯하다.


다음 화에서는 MBA 지원 기간 및 Round 전략, 타임라인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한다.

그 후 앞서 언급한 1)~4) 에 필요사항에 대한 내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 MBA, 지원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