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연습과 효율적 연습

by 어프로최


열심히 연습했는데 실력이 늘지는 않고 실력이 퇴화된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나는 골프에 소질이 없나"라는 부정적인 마음까지 생겨서 골프를 그만두기도 합니다.

많은 골퍼들이 연습량에 비례하여 실력이 향상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무분별하게 반복만 하는 연습은 오히려 실력을 향상하기보다 잘못된 동작만 몸이 기억하도록 하게 합니다.

결국 과학적 연습은 무분별하게 "많이"가 아니라 "어떻게"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스포츠교육학에는 효과적 연습과 효율적 연습방법의 이론이 있습니다.

효과적 연습은 "올바른 기술을 제대로 습득했는가?"에 초점을 두고, 효율적 연습은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냈는가?"에 초점을 춘 연습을 이야기합니다.

처음 골프를 시작할 때 효과적 연습이 중요한데 무조건 많은 공을 치기보다는 올바른 셋업, 백스윙 등 코치의 피드백과 함께 틀리지 않은 동작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잘 배워야 된다", "빈 스윙을 많이 해야 한다" 등의 이야기들이 결국에 잘못된 자세가 잡히면 나중에 교정하기 더 어렵기 때문에 무조건 많은 연습보다 조금 하더라도 정확한 동작을 몸에 익히는 것이 도움에 됩니다.

효율적 연습은 시간만 길고 산만하게 연습하기보다는 짧고 집중해서 하는 연습을 말합니다. 연습시간 대비 많은 효과를 보기 위함인데 효율적 연습은 중, 상급자가 이미 골프스윙이 자리 잡은 상태에서 트러블 샷 연습 등

골프스윙이 자리 잡은 상태에서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무조건 "연습을 열심히", "오늘은 xx박스를 치겠다", "xx시간 하겠다"라는 연습의 양보다는 "백스윙 모양을 교정하겠다", "손목을 고정하겠다"라는 질적인 연습의 목표를 가지고 연습이 필요합니다.


무작정 열심히 연습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 또는 기술의 수준에 맞게 연습계획과 실행을 통한다면 연습도 효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