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월 Jun 07. 2023

멋진 생일을 보내는 방법

생일이 끼어 있는 주는 내내 들뜬다. 파티를 하는 것도 아닌데 그날 내가 태어났다는 것만으로도 괜히 설레는 한 주가 되는 것이다. 올해 생일에는 뭐라도 내가 나에게 선물을 해보고 싶었다. 뭐가 좋을지 궁리를 하던 중 인스타그램에 들어갔는데 전부터 눈여겨보았던 한 책방의 게시물에 이런 공지가 올라왔다. 



<글쓰기 모임을 가볍게 시작합니다. 5월 26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생일 당일 오전에 열리는 모임이라니, 이거다!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 그렇게 만다는데, 일상에서 직접 마주하기는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글쓰기 모임은 참 귀하게 느껴진다. 게다가 시간까지 맞는 모임이라면 더더욱. 그래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당장 신청했다.

 


모임 장소는 공주였다. 공주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살고 계신 곳이라서 아주 어린 시절부터 자주 오고 간 도시다. 익숙한 동네에 낯선 마음으로 간다는 사실만으로도 아침잠을 깨우기에 충분했다. 신나는 마음으로 차를 몰고 공주에 도착했는데, 책방 문이 굳게 잠겨있었다. 

문이 잠겨 당황했었던 가가책방과의 첫 만남

'뭐지? 오늘 모임 취소됐나?

날짜를 잘못 봤나? 설마 저녁 10시였나?'

짧은 시간동안 갖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쳐 지나갔다. 



인스타를 다시 켜서 공지를 확인, 또 확인해봤지만 분명 오늘 오전 10시가 맞았다. 책방지기와의 DM창을 켰다. “저... 오늘 모임 혹시 취소됐나요? 책방 문이 잠겨있어서요.” 알고 보니 근처에 책방으로 사용하는 공간이 하나 더 있었고 오늘 모임은 거기서 열리는 거였다. 역시 길치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오늘도 한 건 해냈다. 다행이도 걸어서 2~3분 거리의 가까운 곳이었다.


진짜 모임 장소였던 가가상점


글쓰기 모임의 첫 번째 코스는 동네 산책. 글을 쓸 때는 뭘 쓸까 채우려고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은 비우는 게 중요하다는 책방지기님의 말을 들으며 동네 산책을 시작했다. 한적한 골목길을 걷는데 문득 엄마 목소리가 들려오는 듯 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여기는 진짜 안 변해.”


엄마는 공주에 올 때마다 그런 말을 하곤 하셨다. 그 말이 떠올랐던 건 그날 산책을 하는데 뭔가 이상한 걸 느꼈기 때문이었다. 자주 다니던 가운데 찻길에서 한두 블록 안으로 들어왔을 뿐인데, 내가 그간 봐왔던 공주랑은 전혀 다른 세계가 기다리고 있는 게 아닌가! 


공주 제민천 주변 풍경


오른쪽엔 제민천이 흐르고, 왼쪽엔 처음 보는 카페며, 목공소, 식당, 새로 지은 가정집들이 보였다. 모양이 모두 다른 건물과 집마다 키우는 개성 넘치는 화분들을 구경하는 게 어찌나 재밌던지. 여기가 제주도인가 싶을 정도로 세련되고 산뜻한 동네 풍경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공주는 아빠가 어린 시절을 보낸 동네이다. 아빠는 초등학교에 들어갈 즈음 공주로 이사를 왔고, 처음 살았던 집은 세 가족이 모여 살던 셋방이었다고 했다. 그땐 집 밖에 화장실 하나를 세 집이 함께 썼는데 얼마나 고역이었는지 말할 땐 왠지 더 열변을 토하셨다. 그보단 좀 더 넓은 또 다른 집을 거쳐, 결국 집 안에 화장실이 있는 곳으로 이사를 왔고, 거기엔 지금까지 할아버지가 살고 계신다. 아빠의 어릴 적 성장기는 화장실과 집의 간격을 점차 좁혀가는 과정이었나 보다. 


그들의 안방, 2020


검은 호랑이로 태어난 아빠가 다시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서 그런지 유독 어릴 적 추억에 자주 잠기신다. 술이 좀 들어가면 어김없이 나와 동생, 이제는 사위까지 앞에 앉혀 놓고 신나게 어릴 적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하신다. 내가 더 어렸다면 옛날 이야기나 듣는 게 지루했을 테지만, 이제는 아빠의 어린 시절을 누구보다 생생히 들을 수 있다는 게 내심 기분 좋다. 


아빠는 어릴 적 살던 동네가 이렇게 천지개벽한 걸 알고 계실까? 어쩐지 요즘 공주에 내려올 때마다 혼자서 어디론가 사라지곤 하셨는데, 달라진 공주를 홀로 즐기고 계셨는지도 모를 일이다. 다음번에 공주에 왔을 땐 아빠랑 함께 오늘 산책했던 그 길을 다시 걷고 싶다. 아빠도 공주가 이만큼 변한 걸 봤냐고, 30년 만에 신세계가 됐다고 함께 놀라고 싶다. 그렇게 멈추지 않는 곰의 마을을 생일 선물로 받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년 다른 모습의 4월 9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