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호담서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담 Aug 07. 2021

여전히 현재형인 동화 속 소녀들

호담서원단편책담- 소녀들 : 살아남은 이야기엔 이유가 있다

동화 속에는 왜 그렇게 소녀들이 많이 나올까요? 그 소녀들의 삶이 말하고 싶었던 진짜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단편책담 - 소녀들  작품 소개


1. 그림형제 동화 31번 <손 없는 소녀>

    강사 호담은 클래스 101 어른들의 비밀 동화방을 통해서 그림 형제 동화를 해석하고 내면의 탐구를 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그림형제 동화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기록된 구전 동화입니다. 그림 형제에 의해 최초로 집대성되어 기록되었고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으로서 지금도 계속 재해석되고 있습니다.  '신화적 사고'를 간직한 가장 친숙한 구전 문학입니다. 그중 <손 없는 소녀>는 한 소녀가 어떤 환경에서 자라고 방황하고 사랑하고 결혼하고 실패하고 다시 결혼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동화 속에 결혼과 별거 그리고 재결합의 이야기가 나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이 소녀는 왜 손이 없을까요? 과연 손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였는지 그것이 소녀의 삶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의 삶을 다시 바라보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키워드 #여성수난 #사랑 #부모 #결혼생활 #자아형성 #주도성


2.  랜섬 릭스 <악몽을 다스리는 소녀> 단편집 <기묘한 사람들> 수록작

  <악몽을 다스리는 소녀>는 랜섬 릭스의 환상적인 단편집에 실린 작품입니다. 누군가의 악몽을 다스릴 줄 아는 '좋은 의도'를 가진 소녀가 겪게 된 끔찍한 사건들. 소녀는 어떤 경험을 하고 어떤 성장을 하게 될까요? 이 작품 속의 소녀가 아버지와 하는 대화는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을까요? 이 작품을 토론하고 나면 당신의 악몽이 어떤 의미인지 해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악몽을 어떻게 하고 싶으신가요?


키워드 #여성 # #악몽 #교육 #책임감 #이타심 #사이코패스 


3. 그림형제 동화 161번 <흰눈이와 빨간 장미>

 동화 속에 나오는 자매는 어떤 의미일까요? 그리고 특이한 이름이 있는 동화 속 주인공들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들 곁을 맴도는 동화 속의 무서운 짐승들은 선일까요? 악일까요? 이 동화에는 흰눈이와 빨간 장미라는 소녀들이 나옵니다.  붙어 다니면서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하고 다니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이야기 유형에 속하는 이 이야기를 통해서 수백 개의 다른 이야기를 푸는 열쇠를 얻으세요.


키워드 #자매 #성장 #고난 #짐승신랑


4.  <유령과 친구가 된 여자> : 랜섬 릭스 <기묘한 사람들> 수록작

 여러분은 친구가 많나요? 친구가 없나요?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여기에 오직 유령 하고만 마음이 통한다는 소녀가 있습니다. 소녀는 끝없이 유령을 찾아다닙니다.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정말 확실하다고 믿는 나의 특성은 진실일까요? 이 동화를 토론하고 나면 많은 생각을 버리게 될지도 모릅니다.


키워드 #무서운이야기 #핑계 #친구 #인간관계 #외톨이


5. 그림형제 동화 11번 <어린 오누이>

 이대로 있다가는 죽을 것 같아! 이런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그 고통을 견디겠습니까? 아니면 도망가겠습니까?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이성적 판단일까요? 욕망일까요? 여기 학대받는 가정에서 도망 나온 어린 오누이가 있습니다. 이들이 살아남으려면 오빠와 여동생 중 누구 말을 들어야 할까요?


 어린 오누이가 성장하고 고립되고 결혼하고 다시 고통받기까지의 굴곡을 너무나 현실적으로 그린 동화. 이 동화를 읽고 나면 역사 속 소녀들의 연대기가 왜 그렇게 많이 기록됐는지 이해할 수 있으실 거예요.


키워드 #남매 #동물변신 #마법 #성장기 #욕망


신청링크

단편 책담이란?

호담서원은 독서와 토론을 통한 자아의 성장과 깊은 사유의 촉진을 추구하는 북클럽입니다.  호담서원에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중  '단편책담'천천히 글을 읽고 천천히 이야기 하기를 유도하는 클래스입니다. 한 달에 한 편씩 고전 및 환상 동화를 읽고 만나서 토론하고 글을 쓰고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매 시즌마다 주제가 있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각자의 세계관을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21년 하반기 단편책담의 주제는 '소녀들'입니다. 고전과 환상 동화 속에서 여전히 현재를 살고 있는 소녀들의 생생한 투쟁을 다룬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어디서도 나눌 수 없는 이야기를 나누게 될 거예요.


신청링크


단편 책담의 특징

1. 단편을 읽으며 문학, 신화, 동화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2. 강사 호담의 전문적인 해석과 가이드, 피드백을 받으며 북클럽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여러 작품들을 하나의 주제로 읽어내는 훈련을 통해 파편화된 정보를 관통하는 사고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4. 독서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연령과 성별 상관없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어요.

5. 평가 중심의 사고방식과 경직된 언어활동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모임 형식

이 모임은 6개월 단위의 정해진 독서 목록을 정하고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약속된 단편 읽기 및 공통 토론 주제와 모임 안내받기

2. 모임 일주일 전에 단체 메신저를 통해 각자가 만든 토론 주제 카톡 메시지로 공유

3. 메신저로 호스트 호담이 제공한 모임 자료 및 질문지 정리 파일 받고 각자 준비

4. 온라인으로 만나서 토론

5. 후기 공유 및 호스트의 피드백

6. 5회 차 모임을 모두 마친 후 시즌 에세이 공유


신청링크


유튜브 호담서원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것이 '너' 때문이라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